[시선뉴스 한지윤 에디터] 호수공원에서는 물을 머금은 풍경과 사계절의 아름다움으로 자연을 두 배로 즐길 수 있다. 호수공원의 봄에는 꽃이 풍성하고, 여름에는 서늘한 그늘이 많아 피서하기 좋고, 가을에는 단풍이 일품이다. 꽃과 단풍이 진 추운 겨울에도 촘촘히 내린 눈꽃으로 여전히 아름다운, 수도권에 있는 호수공원들을 소개한다.

 

◆서울시 서서울호수공원
2009년 10월 개장한 서서울호수공원은 양천구 신월동에 위치한 옛 신월정수장을 공원조성사업을 통해 '물'과 '재생'을 테마로 한 친환경공원이다. 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해야한다.

- 호수면적: 약 1만 5천㎡
- 정수장 건물과 시설물을 재활용을 이용해 조성한 ‘100인의 식탁, ‘몬드리안 공원’과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능골산 산책로’가 유명하다.

◆서울시 석촌호수공원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뱃길의 요지였던 송파나루 터가 있었던 곳이다. 1981년 호수 주변에 녹지를 조성하고 산책로와 쉼터 등을 설치해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었으며, 한강물 순환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생태가 복원되었다.

- 호수면적: 21만 7천 850㎡
- 봄철 피어나는 벚꽃이 아름다운 ‘벚꽃축제’로 가장 유명하며, 근처에 롯데월드와 서울놀이마당 등 다양한 놀이시설이 있다.

◆인천시 청라호수공원
아직 공사가 진행 중인 공원으로 레저‧전통‧예술‧생태‧문화 공간과 타워공간 등 6개의 테마공간으로 구획될 예정이다. 또 공원 중앙에 높이 453m의 ‘시티타워’를 건립될 예정이다.

- 호수면적: 36만 3천㎡
- 청라호수공원의 명물은 ‘음악분수’로 70m까지 치솟는 물줄기가 팝송·클래식 등 20곡의 음악과 화려한 조명에 어우러져 춤을 춘다. 가족·연인 등의 나들이 코스로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에만 5만 4000여명의 방문객이 공원을 찾았다.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일산호수공원은 일산신도시 택지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조성한 근린공원으로 도시인이 접할 수 없었던 자연생태계를 재현하고 다양한 주변경관 및 호수를 이용한 레크리에이션 공간을 제공한다.

- 호수면적: 30만㎡
- 다양한 축제를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한 일산호수공원. 현재 열리고 있는 축제는 ‘청개구리 물꽃축제’(2016.06.24.~2016.08.15)이다.

◆구리시 장자호수공원
장자호수공원은 구리시가 토평지구의 장자못의 수질을 개선하여 조성한 공원이다. 산책로로 조성된 하천의 제방 변에 수목을 심는 등 자연과 공존하는 생태 환경을 가꿔왔다.

- 호수면적: 17만 385㎡
- 구리한강시민공원과 연결되며 야외에서 각종 음악회와 전시회가 열리는 것이 특징이다.

◆안산시 안산호수공원
안산시 단원구 고잔 새도시 안에 조성된 근린공원으로 공원을 둘러싸고 안산천과 화정천이 흐른다. 두 하천이 모이는 곳에서는 여러 종류의 물고기와 철새들을 관찰할 수 있는 자연생태공원이다.

- 호수면적: 약 2만 5천 500m²
- 8차선 도로를 경계로 2개 공원으로 나뉘며, 수변 공간 이외에도 김홍도 민화로 꾸민 아트타일 가벽과 ‘갈대습지’와 ‘야외수영장이 유명하며, 시골의 정취가 느껴지는 장소로 사랑받고 있다.

◆수원시 광교호수공원
국내에는 유일하게 호수가 두 개 있는 공원으로, 원천호수는 인공적인 특성, 신대호수는 자연적인 특성이 부각되는 호수이다. 광교호수공원은 원천유원지를 자연에 가깝게 복원하고, 기존의 숲에 더해 교목과 관목 등 수십만 그루를 식재해 자연친화적 수변 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 원천호수면적: 37만 3천m²
- 신대호수면적: 27만 9천m²
- 수변공간 ‘어번레비’, ‘커뮤니티 숲’, 물 근처의 야외공연장, 잔디광장 ‘재미난 밭’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설물이 특징이며 다목적캠핑장도 운영하고 있다.

◆용인시 동백호수공원
2004년에 한국토지공사가 조성한 호수공원으로 인공 호수의 수질개선을 위해 호수 주변부에 정화력이 높은 갈대‧부들 등 정수 식물을 심었으며, 낙랑장송‧참나무 등을 심어 녹지공간을 조성하였다.

- 호수면적: 2만 2천 210㎡
- 국내 최고 규모를 가진 음악분수(50mx15m)와 용인시를 상징하는 '철쭉거리'가 유명하다.

수도권 내에 위치한 호수공원은 호수는 물론 뛰어난 자연경관과 생태환경을 자랑한다. 사계절에 따라 다채롭게 변하는 자연풍경과 조명분수로 운치가 있는 도시 야경까지 구경할 수 있는 도시인의 ‘힐링공간’ 호수공원.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호수공원에서 피크닉을 즐기면 사랑도 ‘퐁퐁’ 솟아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