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 Talk] 복잡한 컴퓨터 본체 속 먼지 깔끔하게 제거하기 [시선뉴스-팁톡]
[T!p Talk] 복잡한 컴퓨터 본체 속 먼지 깔끔하게 제거하기 [시선뉴스-팁톡]
  • 보도본부 | 이승재 인턴기자
  • 승인 2016.07.2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이승재] 회사에서든 집에서든 없어서는 안 될 물건 중 하나가 바로 ‘컴퓨터’로 이 컴퓨터가 말썽을 부리면 골치 아픈 경우가 많다. 특히 컴퓨터가 beep음을 내며 부팅이 되지 않거나, 부팅이 되려다 꺼지거나 게임이나 프로그램 실행시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들이 종종 있는데, 이는 PC내부에 먼지가 많이 쌓여서 생기는 증상이기도 하다. 이때 컴퓨터 내부를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컴퓨터를 청소하기 위해서 본체를 열어보면 수많은 전선과 복잡한 구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겁부터 난다. 과연 본체 내부에 있는 먼지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1) CPU 쿨러

 

보통 CPU쿨러를 분해하는 방법은 각 모서리에 있는 고정핀의 LOCK을 해체하고 메인보드에 연결된 전원선을 제거한 후에 분리하면 된다. 분리한 CPU쿨러와 팬을 부드러운 모를 가진 칫솔이나 면봉 등으로 털어주면서 먼지를 제거한다. 제품에 따라서는 펜과 쿨러가 분리되는 것도 있으니 분리가 된다면 더 꼼꼼하게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CPU쿨러에는 열을 전도하는 서멀구리스가 도포되어 있는데 오래되어 굳어 있다면 말끔히 닦아내고 다시 서멀구리스를 채워주는 것이 좋다. 이때 산성을 띄는 액체를 사용하면 알루미늄이나 구리 코팅이 부식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그래픽카드

 

그래픽 카드는 주로 똑딱이 장치로 고정되어 있는데 대다수의 제품은 아래로 누르거나 오른쪽으로 밀어주면 빠지게 된다. 흔히들 그래픽 카드를 뽑을 때 무리하게 뽑다가 메인보드 고정 장치가 부러지는 경우가 있어 이를 주의해야 한다. 그래픽 카드의 열을 식혀주는 쿨러 사이에 먼지가 가장 많이 붙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면봉이나 블로어를 이용해서 청소해준다.

3) 메인보드 

 

메인보드에는 많은 케이블들이 꽂혀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을 해야 하고, 보통 고정을 위해서 고정 장치가 있는 경우가 많아 함부로 잡아당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케이블 선을 모두 제거한 후에는 메인보드 여러 부위에 숨어 있는 나사들을 분리해준다. 이때도 나사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들이 있어 밝은 곳에서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메인보드의 경우 작은 부품들이 굉장히 많이 조립되어 있기 때문에 먼지를 제거할 때 너무 힘을 가하면 손상이 될 수 있으니 부드러운 모를 가진 칫솔이나 블로어 등으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단, 컴퓨터 조립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메인보드를 분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4) 메모리카드(RAM) 청소하기

 

메모리카드의 분리와 조립은 굉장히 쉽다. 메모리카드를 고정하고 있는 양 쪽 걸림장치를 동시에 눌러주면 메모리카드가 위로 올라온다. 이 때 한쪽만 무리하게 누를 경우 메모리카드 단자가 손상되거나 고정 장치가 부러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메모리카드에 묻은 먼지를 잘 솔이나 면봉으로 잘 털어준 후 끼워주면 된다. 다만 조립 후 화면에 아무 것도 뜨지 않거나 메모리 카드 오류 메시지가 뜬다면 단자를 지우개로 닦은 후에 조립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5) 파워 / 하드디스크

 

파워와 하드디스크는 보통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나사를 풀어 파워장치와 하드디스크를 분리한 후 겉에 붙어 있는 헝겊이나 솔 등으로 먼지를 제거해준다. SSD와 ODD의 경우 분리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하게 빼기 보다는 구조를 잘 살핀 후에 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나사를 풀어줄 때는 어떤 나사가 어디에 꽂혀 있었는지 기억해둔다면 다시 조립할 때 훨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파워의 경우 분리는 쉽지만, 연결된 케이블들이 많아 조립할 때 살짝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복잡한 컴퓨터 구조 때문에 그동안 청소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면 각 부품들을 조립하기 전에 미리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좋다. 그래야 다시 조립을 할 때 헤매지 않고 올바르게 부품들을 재조립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본체에는 작은 부품이나 나사들이 많기 때문에 밝은 곳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좋고 먼지가 많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부품들을 분해해서 청소하는 것이 겁이 난다면 시중에 파는 에어 스프레이 등을 사서 먼지들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본체의 먼지를 제거해 주는 것은 어떨까.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