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패럴림픽은 신체적·감각적 장애가 있는 운동선수들이 참가하여 펼치는 올림픽경기대회로 올해 9월 7일부터 18일까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다.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가 주최하는 패럴림픽은 올림픽이 열리는 해(4년 주기)에 올림픽 개최국에서 열리는데, 올해 ‘리우’ 패럴림픽에서는 어떠한 종목이 펼쳐지며 뜨거운 스포츠 정신의 감동을 전할까?

2016년을 기준으로 하계 패럴림픽에는 총 22개의 종목과 526개의 메달이 걸려 있다.
(※동계 패럴림픽에는 5개의 종목과 72개의 메달이 걸려 있다.)
(※각 대회별 경기 종목 및 규모는 매 패럴림픽 대회마다 달라진다.)

 

패럴림픽 종목 PART 1.

★올림픽과 같은 종목

트라이 애슬론
- 트라이애슬론(Triathlon)은 어원상 라틴어로 tri(3가지), athlon(경기)의 합성어로 수영, 사이클, 마라톤 세 종목을 연이어 하는 경기, 한국말로 ‘철인3종’라고 부름.

양궁
- 양궁은 활과 화살을 이용하여 일정한 거리에 떨어져 있는 과녁을 향해 쏘아 득점을 겨루는 타깃 종목.

사이클
- 사람의 힘으로 자전거를 움직여 속도 경쟁에 임하는 경기.

승마
- 말을 타고 장애물을 넘거나 규정된 종목 연기를 통해 점수를 겨루는 스포츠다.

유도
- 2명의 선수가 손 기술, 발 기술 등, 온몸을 사용하여 상대를 공격하거나 공격해오는 상대의 허점을 찔러 승패를 겨루는 투기 종목.

카누
-배를 탄 선수가 앞을 보며 노를 저어나가는 종목이.

★ 패럴림픽 전용 종목

골볼
- 실명한 퇴역 군인들의 재활을 위하여 고안된 장애인용 스포츠로, 소리가 발생되는 공을 이용하여 상대팀 골대에 볼을 넣는 경기.

보치아
- 표적구와 공을 던져 표적구에 가까운 공의 점수를 합하여 승패를 겨루는 경기로 뇌성마비 중증 장애인과 운동성 장애인만이 참가할 수 있는 종목. (컬링과 비슷한 종목)

축구
축구경기장의 길이와 폭이 일반 경기장의 3/4 수준, 경기 시간은 전후반 30분씩 총 60분이다.
- 7인 축구 : 뇌성마비 장애인들의 축구로, 한 팀의 7명의 선수로 구성.
- 5인 축구 : 시각 장애인들의 축구로, 한 팀이 5명의 선수가 구성.

신체장애인들의 국제경기대회인 패럴림픽. 창설 당시 패럴림픽은 하반신 마비를 의미하는 'paraplegia'와 'Olympic'를 합성하여 만든 용어였다. 하지만 신체가 불편한 모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범위가 확대되어 '신체장애인들의 올림픽'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Paralympic을 ‘일반인과 다를 바 없다’는 의미에서 'paralle(병행, 함께, 나란히)'로 여기기도 한다. 그런 만큼 전 세계인이 일반 올림픽과 다르지 않은 시선으로 뜨거운 응원을 보내기를 바라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