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덥습니다. 너무 더운 계절 여름이 돌아왔습니다. 아무리 에어컨을 틀고 시원함을 찾아 다녀도 여름의 더위는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때문에 여름이 되면 열대야, 오존 주의보 등 주의를 요하는 일들이 많아집니다. 몸이 쉽게 지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 중독 역시 특히 여름철 주의해야 하는 중독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운동 중독은 운동을 과하게 해서 나타나는 통증과 피로에 쾌감을 느끼고, 본인의 운동 능력보다 과한 운동을 지속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력이 바닥 날 때까지 운동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운동중독이 특히 여름에 주의가 요구되는 이유는 바로 다이어트 때문입니다. 휴가철이 다가오고 자연스럽게 노출이 많아지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 그 중 하나로 운동을 합니다. 단기간에 하기 위해 시작한 운동이 과함을 불러오고, 심할 경우 운동중독 현상이 되면서 건강에 위험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이 평소 우리에게 건강과 필수요소의 단어중 하나로 사용되어서 일까요. 운동 중독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는 중독 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해 운동중독은 도박 중독, 쇼핑 중독과 같은 행위 중독의 하나입니다.

운동 중독 초기에는 3개월 이상 운동을 꾸준히 한 사람 중에 운동하는 것만이 즐겁고 흥미로운 일이며, 다른 일에서는 크게 감흥이 없을 때 운동 중독 초기가 의심됩니다. 또한 운동을 거르게 되면 불안하고, 초조해지면서 운동을 더 하고 싶다는 욕구가 증가하게 되며, 운동을 하지 않은 것에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독 중기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더 강한 강도의 운동을 원하고 운동 후 통증을 느끼는 것을 즐기며, 체력이 바닥날 때까지 해야 운동을 제대로 했다고 생각합니다. 운동 중독 말기는 운동 중에 다쳤거나, 운동으로 인해 병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그만둘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운동 중독은 도박과 쇼핑과 같이 중독의 일종이며 이는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이렇게 무더운 여름 운동중독이 의심된다면 하루라도 빨리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덥습니다. 매우 덥습니다. 이렇게 더운 날은 적당한 운동에 시원한 이온음료가 딱 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