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의 작가 전원을 교체하기로 결정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26일 MBC 시사제작국장 김현종은 "파업 후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PD수첩 메인 작가 4명과 서브작가 2명을 교체하기로 했다"며 "전날 작가들에게 이같은 사실을 알렸다"라고 밝혔다.

또한 김 국장은 장기파업후 분위기 쇄신이 필요하다고 느꼈으며 통상적으로 PD가 바뀌면 작가도 바뀌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MBC 파업기간중 PD수첩 PD 10명 주 1명은 정직, 5명은 대기 발령을 받았으며 1명이 전보됐고 빈자리는 계약직 PD로 채워졌다.

이번 교체하기로 통보받은 작가들은 PD수첩 프로그램에서 4-12년간 일해온 작가들로 검사 스폰서, 4대강 사업, 민간인 사찰, 한강 르네상스 사업등 주요 시사 이슈를 다뤘다.

이에 관해 MBC 구성작가협의회는 작가 전원해고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으며 “작가 전원해고는 비판적 아이템 통제, PD 대량 징계에 이은 ‘PD수첩 무력화’의 결정판이자 ‘PD수첩’의 비판정신을 거세하려는 차원에서 진행된 폭거”라고 비난하며 작가 전원 복귀를 요청했다.

또한 "그들을 대체해 부역 작가가 되는 것을 단호히 거부한다"며 이에 대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KBS, SBS, EBS 작가들과 함께 PD수첩을 보이콧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