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우환(80) 화백이 자신의 위작으로 판정 난 그림들을 직접 보고 감정하기 위해 27일 경찰에 출석했으나 위작 여부에 대한 판단을 보류했다.

이날 오전 이 화백은 피해자 겸 참고인 신분으로 서울 중랑구 지능범죄수사대를 찾아 "직접 봐야 (작품들이 위작인지 아닌지를)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화백은 2시간 만에 감정을 마치고 나오면서 "29일에 다시 오겠다"며 위작 여부에 대한 판단을 뒤로 미뤘다.

▲ (출처/YTN뉴스)

이 화백 측 법률대리인 최순용 변호사는 "이 화백이 그림 13점을 봤는데 확실히 판단이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29일 오후 4시에 다시 와서 확인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돌아가 물감, 기법 등을 대조한 뒤 다시 오겠다"며 "경찰 측에서 위작 판정 그림의 사진(이미지)을 받아간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이 화백의 작품인 '점으로부터', '선으로부터'의 위작들이 2012∼2013년 인사동 일부 화랑을 통해 수십억원에 유통됐다는 첩보를 받고 지난해 수사를 시작했다.

그 결과 위작에 관여한 화랑 운영자들을 잡아들였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인 소장가가 구매한 4점과 지난해 국내 경매 시장에 나왔던 1점 등 총 13점을 위작이라고 판정했다. 

이 화백은 경찰이 작품의 진위를 결론짓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의견을 묻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 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