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4월1일. 대망의 ‘2016 KBO’리그가 개막했다. 한국 프로야구의 열기는 갈수록 높아져 KBO리그 관람객 또한 매년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가족, 친구, 연인 간 야구경기 관람은 나들이 코스 중 하나로 떠오르는데, 야구 지식이 부족해 관람이 어려웠던 사람들을 위해 야구 용어와 규칙을 알아보려고 한다. 이번 주는 ‘홈팀과 방문팀, 경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홈팀과 방문팀
● 홈팀
- 홈팀이란 경기를 주최하는 팀으로 흰색 유니폼을 입고 주로 1루측 덕아웃을 사용한다.

● 방문팀
- 컬러 유니폼을 입고 주로 3루측 덕아웃을 사용하며 먼저 공격을 하는 구단이다.

→ 프로야구 각 팀들은 홈경기와 방문 경기를 균등하게 나누어 치르고 있다.
→ 덕아웃 (dugout) : ‘방공호’라는 뜻으로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감독, 선수, 코치들이 대기하는 장소이다. 1루와 3루 쪽의 평지를 조금 파서 그라운드보다 낮게 설치하여 ‘방공호’라고 뜻의 이름이 붙었다.

※ 경기의 종류
● 정식 경기
- 9회를 모두 마쳤거나 또는 연장전 끝에 승패가 가려지거나 무승부로 ‘마무리된 경기’와 ‘콜드게임’을 말한다.
→ 콜드게임 : 5회를 마친 후 심판이 중지시킨 경기 또는 5회 초를 마쳤거나 5회 말 공격 중에 중지한 경기로 홈팀 득점이 방문 팀보다 많거나 동점을 이룬 상태에서 중지한 경기를 말한다.

● 노게임
- 5회를 끝마치기 전에 심판이 중지를 선고한 경기를 말한다.
- 노게임은 경기 수에 가산하지 않으며 기록은 없앤다.

● 일시정지 경기
- 어떤 사유에 의해서 경기 진행을 일시적으로 정지해 두었다가 뒷날 나머지 경기를 재개하는 경기 방식이다.
- 이어지는 경기는 정지한 때와 똑같은 상황에서 속행하게 된다.

● 제소 경기
- 심판이 야구규칙 또는 대회요강에 위배되는 판정을 했을 때, 피해를 입은 상대팀 감독이 한국야구위원회(KBO)에 그 판정에 대한 심의를 청구한 경기다.
→ 심의를 청구한 팀이 이길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고 인정되면 한국야구위원회 총재가 재경기를 명령한다.

● 몰수경기
- 어느 한 팀이 고의적으로 야구규칙을 위반하거나 심판의 지시를 어기고, 정당한 이유 없이 경기 진행을 거부하는 등 비스포츠맨적 행위를 반복할 때 구심이 경기를 몰수하여 과실이 없는 팀에게 9 대 0으로 승리를 부여한 경기를 말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