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슬람 무장 테러세력인 이슬람국가(IS)가 국내의 주한 미국 공군기지 및 한국 국민을 테러 대상으로 지목함에 따라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19일 국가정보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인 ISIL(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의 다른 이름)이 국내 미국 공군 시설 및 우리 국민을 테러 대상으로 지목하고 시설 좌표와 신상정보를 메신저로 공개하면서 테러를 선동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오산·군산 소재 미국 공군기지의 구글 위성지도와 상세 좌표·홈페이지가 공개됐으며 국내 복지단체 직원 1명의 성명·이메일뿐 아니라 주소까지 공개됐다"고 밝혔다.

▲ 국가정보원

국정원에 따르면 ISIL은 최근 자체 해커조직 '유나이티드 사이버 칼리파(United Cyber Caliphate)'를 통해 입수한 전 세계 미국 및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공군기지 77개의 위치와 21개 국가 민간인의 신상정보를 해외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유포하면서 '십자군과 싸워라. 무슬림을 위해 복수하라'고 테러를 선동했다. 국정원은 "만약의 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주한 미국 공군과 군경 등 유관기관에 해당 사실을 통보했으며 신상정보가 공개된 사람은 경찰을 통해 신변보호 조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IS는 지난 2월에도 우리 국민을 살해 대상으로 지목한 바 있다. 우리 국민에 대한 IS의 직접적인 테러 위협은 이번이 두 번째다.

또한 IS는 지난해 9월 우리나라를 '십자군 동맹국' 등으로 지칭하고 테러 대상으로 처음 지목했으며 이어 같은 해 11월에도 'IS에 대항하는 세계 동맹국'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60개국을 명시하고 위협한 바 있다.

지상욱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대한민국이 더는 테러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테러방지법 시행으로 신설된 총리실 산하 대테러센터를 중심으로 더욱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은 정부가 철저한 대비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내고 "정부는 철저히 대비해서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면서도 "국회 정보위원회를 통해서 구체적인 내용과 정보 파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