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연선]

▶ 월트 디즈니 (Walt Disney)

▶ 출생-사망 / 1901.12.5 ~ 1966.12.15

▶ 국적 / 미국

▶ 활동분야 / 예술

▶ 주요수상 / 아카데미상(賞)(1932)

동물들이 말을 한다거나 공주와 왕자의 아름다운 사랑이 이루어지는 이야기는 어린시절부터 우리와 함께 했던 이야기들이다. 이런 이야기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아이들을 꿈과 희망의 나라로 빠져들게 했던 월트 디즈니. 월트 디즈니는 현재 어른들도 열광하게 만드는 애니메이션 회사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애니메이션의 대부라 불리는 연출가, 제작자, 경영자의 이름이기도 하다.

 

- 꿈과 희망이 가득한 세계를 꿈꿨던 월트 디즈니

1901년 12월 5일 시카고에서 태어난 월트 디즈니. 그의 아버지는 농업 일을 주로 했기 때문에 그가 4살이 되기 전까지 이곳 저곳을 전전하며 살다가 4살이 되던해 농촌에 정착하게 된다. 디즈니는 이때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시기라고 회상한다.

하지만 아버지는 엄격하고 냉정했기 때문에 디즈니의 두 형들과 마찰이 자주 있었다. 결국 형들은 집을 나가게 됐고 디즈니는 아버지에게 용돈 한푼을 받지도 못한채 매일같이 신문 배달을 하며 집안일을 돕기 일쑤였다.

이런 힘든 상황속에서 디즈니는 꿈과 희망이 가득한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살았고 설득 끝에 아버지의 허락을 받아 예술 디자인 학교에서 공부를 하게 된다. 그렇지만 1차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군대에 자원 입대하게 된다.

그렇게 1년 뒤 다시 돌아온 디즈니는 상업 광고 회사를 다니며 애니메이션 세계에 관심을 갖게 된다.

- 우여곡절 끝에 만든 애니메이션 회사

광고 회사에서 디즈니는 자신의 평생 친구인 아이웍스를 만나게 됐고 회사 일에 싫증을 느끼고 있던 디즈니는 아이웍스와 조그마한 카메라 하나를 구입해 회사를 그만둔 뒤 작은 스튜디오 하나를 설립했다.

짧은 만화 광고나 신문에 올라온 만화를 짧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기도 하면서 사람들의 호응을 조금씩 얻게된다. 래프-오-그램(Laugh-O-Grams)이라는 스케치 형식의 애니메이션과 앨리스 시리즈를 제작한다.

하지만 당시 애니메이션이라는 분야는 사람들의 관심이 적었을 뿐더러 시간과 비용 등이 맞지 않았기 때문에 디즈니는 파산신고를 할 지경에 이르게 된다. 이에 포기하지 않고 디즈니는 할리우드에 입성해 여러 스튜디오를 방문하며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홍보했다.

이에 할리우드 최초 여성 배급자였던 마거릿 윈클러를 만나 형 로이 디즈니와 함께 디즈니 브라더스 스튜디오의 첫 간판을 달게 됐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마거릿 윈클러의 남편이 디즈니 형제들로부터 많은 돈을 빼돌렸으며 애니메이터들까지 빼돌려 회사를 차린 것이다.

하지만 그어떤 법적 소송도 할 수 없을만큼 경제적으로 궁핍했던 디즈니는 뉴욕 배급사의 계약 해지까지 듣게 되고, 돌아오던 길에 주인공을 쥐로 한 Plane Crazy(미친 비행기)라는 시나리오를 만들게 된다.

- 미키마우스가 탄생하다

디즈니는 할리우드로 돌아와 Plane Crazy의 시나리오를 아이웍스에게 보여줬고 모티머라는 쥐 캐릭터가 탄생했다. 그리고 보완에 보완을 거쳐 현재 월트 디즈니사의 대표 캐릭터인 미키마우스가 탄생한 것이다.

디즈니는 미키마우스가 주인공인 만화 영화에 오르간 소리를 입혀 제작해 공개했고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폭발적이었다. 그렇게 무성 영화에 배경음악과 목소리를 더빙을 해 스팀보트 윌리(Steamboat Willie)를 공개했다. 그리고 더 폭발적인 반응과 함께 확답을 주지 않았던 배급사들에게도 연락을 받게 된다.

그렇게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기 시작한 월트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은 이후 미키마우스, 미니마우스, 도날드 덕, 플루토, 구피 등의 다양한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을 하기 시작했고 그렇게 월트 디즈니만의 애니메이션 세계를 만들어 나간다.

- 디즈니 랜드를 만든 월트 디즈니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의 세계를 만들어주고 싶었던 그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발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디즈니 랜드를 만드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스튜디오에 방문한 아이들이 애니메이션 캐릭터들과 함께 뛰어놀고 싶다는 편지를 보냈기 때문이었다.

그렇게 디즈니는 아이들의 꿈과 희망이 가득한 특별한 테마파크,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디즈니 랜드를 완성 시킨 것이다. 디즈니 랜드 뿐만 아니라 백설공주, 피터팬 등 다양한 장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면서 미국 대중문화계의 거장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이후 폐암으로 생을 마감하지만 월트 디즈니사는 현재까지도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최근에는 어른들의 사랑까지도 듬뿍 받는 회사가 된다.

전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던 월트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동물들이 살아 움직이고 공주와 왕자, 그리고 귀여운 캐릭터들까지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사랑도 듬뿍 받고 있다.

월트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사랑을 받는데에는 디즈니가 자신의 불우했던 어린 시절을 꿈과 희망이 가득찬 아름다운 세상으로 바꿔 생각했기 때문이 아닐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