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6년 5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지난 17일 새벽 1시. 서울 서초구 서초동 한 상가의 남녀공용 화장실에서 A(23, 여)씨가 흉기에 찔린 채 발견됐습니다. A씨는 즉시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지만, 결국 숨을 거뒀는데요. B씨의 범행 동기가 알려지자 온라인에서는 남성 혐오 글이 쏟아지기 시작했고 이에 반박하는 남성들의 여성혐오 댓글들이 범람하기 시작했습니다. 올바르지 못한 방향에, 씁씁합니다.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이성간 혐오 여론 형성은 피해자에 대한 모독 [이호의 지금])

2. 김영란
지난9일 입법 예고된 ‘김영란 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현재 정치권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 사이에 찬반 논란을 불러오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뜨거운 감자가 된 ‘김영란 법’을 주창한 서강대 법학대학원 석좌교수 ‘김영란’은 과연 어떠한 인물일까요.
([시선★피플] 최초의 여성 대법관, ‘김영란 법’의 김영란)

3. 특정인 이름 법안
특정인물의 이름을 딴 법률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 법들의 특징은 사람의 이름이 붙은 것은 물론이고 하나 같이 대한민국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어떤 법들이 있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카드뉴스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는 특정인의 이름을 딴 법들 [시선뉴스])

4. 김현정 한국화 화가
파격과 신선함 한국화랑은 어울릴 것 같지 않은데, 어울리게 만든 주인공이 있습니다. 바로 김현정작가 인데요. 그녀의 ‘내숭 이야기’에 대해 함께 소통해 보았습니다. ([영상] 파격과 신선함의 김현정 작가 “내숭이야기는 내 자화상” [인사이드쇼])

5. 가습기 살균제 특별법
최근 ‘가습기 살균제 특별법’ 처리를 두고 정부와 국회, 정부와 피해자들의 첨예한 갈등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특별법’에 대한 논의는 가습기 살균제에 의해 폐 섬유화로 사망하거나 상해를 입은 일명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이 발단이 되었습니다. (제대로 된 사과와 보상,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한 ‘가습기 살균제 특별법’ [지식용어])

6. 임을 위한 행진곡
청와대는 17일 '임을 위한 행진곡'의 합창 결정에 따라 협치정국이 급랭한 것과 관련하여 "국가 발전과 민생 안정을 위해 여야와 청와대간에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올해도 역시 정치권에서 뜨거운 감자인 ‘임을 위한 행진곡’입니다. (청와대, '임을 위한 행진곡' 보훈처로 토스 [시선만평])

7. 힐러리와 트럼프
오는 11월 치러질 미국 45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사실상 맞서게 됐습니다. 이들은 ‘남성 대 여성’, ‘인권변호사출신 대 부동산 재벌’, ‘주류 대 아웃사이더’, ‘흑인 진보층 대 백인 보수층’ 등 섞일 수 없는 물과 기름처럼 상이한 출신과 배경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들의 입장 차이를 비교해보고, 한반도에 미칠 영향은 어떨지 가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드뉴스] 힐러리 VS 트럼프, 공약의 차이와 한반도에 미칠 영향은? [시선뉴스])

8. 골든타임
최근 일본 구마모토에서 연쇄적인 강진이 일어났습니다. 이런 재난들을 효과적으로 진압하고 재해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바로 ‘골든타임’인데요. 재난 피해 확산의 분수령이 되는 골든타임. 재해 유형별로 다른 골든타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쪽같은 시간 ‘골든타임’, 재해-재난별 모음 [인포그래픽])

9. 복고패션아이템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의 인기와 무한도전 토토가 등 옛날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프로그램들의 인기와 함께 패션도 복고가 유행입니다. 프로그램의 인기와 더불어 ‘놈코어룩’ ‘레트로룩’의 유행으로 복고 아이템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패션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복고 아이템은 무엇이 있을까요? ([세컷뉴스] “패션은 돌고 돈다” 올해 돌아온 복고 패션 아이템들은? [시선뉴스])

10. 성년의 날
5월 셋 째주 월요일인 오늘 5월 16일은 성년의 날이었습니다. 성년의 날은 만 19세 된 젊은이들에게 일정한 의례를 통해서 성인이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날인데요. 이날, 축하만큼 느껴야 할 성인에 대한 무게감. 그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성년의 날’, 당신이 가져야 할 무게감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