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36주년 5·18민중항쟁 전야제 행사에 앞서 국민의당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의전 문제로 5·18 기념행사위원회에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

17일 제36주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부터 국가 폭력 피해의 아픔을 가진 당사자들과 정치인, 시민들이 광주공원에서 민주광장까지 걷는 ‘민주대행진’이 진행됐다.

행진에는 5·18 유가족과 5월 단체 회원 200명, 세월호 참사 4·16가족협의회 및 시민상주 100명,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사경을 헤매고 있는 백남기씨의 가족과 농민단체 회원 100명 등 2천180여명이 참여한다.

▲ 사진출처=각각 위키백과

더불어민주당 문 전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국민의 당 안 대표와 박지원 당선인,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윤장현 광주시장 등도 21번째 줄에서 이들의 뒤를 따라 함께 행진한다.

행사위는 이 가운데 문 전 대표를 왼쪽 9번째 자리로, 안 대표를 왼쪽 11번째 자리에 배치했다. 왼쪽 10번째 자리는 정구선 행사위원회 상임위원장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의 옆인 왼쪽 8번째에 선다.

그러나 국민의당이 문 전 대표의 자리를 놓고 행사위에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 당 측은 지난 16일부터 이날 오전까지 “현재 대표가 아닌 사람이 (안 대표와) 중앙에 서는 것은 맞지 않다. 의전 기준이 뭐냐"라고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행사위는 이날 점심때까지 행사 계획안을 확정하지 못한 채 해결 방안을 모색했지만, 결국 “5·18 기념행사는 정치 행사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국민 의당의 문제 제기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어 국민의 당도 뒤늦게 주최 측의 입장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 당 관계자는 “(문 전 대표의)의 전 문제로 입장 표명을 한 것은 맞다"라며 “그러나 행사 취지를 생각해 주최 측의 입장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