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4월1일. 대망의 ‘2016 KBO’리그가 개막했다. 한국 프로야구의 열기는 갈수록 높아져 KBO리그 관람객 또한 매년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가족, 친구, 연인 간 야구경기 관람은 나들이 코스 중 하나로 떠오르는데, 야구 지식이 부족해 관람이 어려웠던 사람들을 위해 야구 용어와 규칙을 알아보려고 한다. 이번 주는 ‘감독이 투수에게 가는 횟수’와 ‘본헤드 플레이, 폭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감독은 경기 중인 투수에게 몇 번이나 갈 수 있을까?
- 감독은 한 이닝에서 같은 타자일 때 한 투수에게 한번만 갈 수 있다.

- 감독이 심판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투수에게 가면 감독은 그 즉시 퇴장 처분되며, 투수는 그 타자를 처리한 뒤에 물러나야 한다.

※ 이런 경우에도 두 번간 것으로 처리 하나?
- 만약 감독이 투수에게 지시사항을 전달하고 ‘파울라인’ 근처까지 왔다가 지시사항이 더 생겨 투수에게 돌아가는 것은 파울라인을 넘지 않았기 때문에 두 번 간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 투수가 타자가 친 직선타구에 맞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투수에게 간 것은 제외한다. 다만 부상을 살펴보러 갈 때는 미리 구심의 양해를 구하는 것이 상례다.

- 만약 감독이 이미 한 차례 투수에게 가서 지시를 하고 자리로 돌아와서 또 다시 파울라인까지 나와서 큰 소리로 다시 지시했다면, 규칙의 맹점을 이용하고자 한 반칙행위로 간주한다.

- 만약 감독이 이미 한 차례 투수에게 가서 지시를 하고 자리로 돌아와서 추가 지시 사항을 포수를 불러 대신 전달하게 시킨다면 이 역시 규칙의 맹점을 이용하고자 한 반칙행위로 간주한다.

● 본헤드 플레이
- 본헤드(bone head)는 멍청이를 뜻한다. 본헤드 플레이는 즉, 미숙한 플레이를 뜻하는 용어로 플레이를 할 때 판단을 잘못해서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말한다.
- 그런 실수를 저지르는 선수를 가리켜 본헤드(bone head)라고 부른다.

● 폭투
- 투수가 타자에게 규정대로 던진 볼이지만 이를 포수가 도저히 막을 수도 잡을 수도 없는 투구이다.
- 지나치게 높거나 낮거나, 혹은 좌‧우로 벗어난 볼, 또는 이러한 볼을 던지는 것을 말한다.
- 폭투로 인해, 타자가 1루에 진출하거나 다른 주자가 다음 루에 진루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