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옷 입을 때 필수품이기도 하면서, 디자인의 한 부분으로도 사용되는 것이 있죠. 바로 ‘지퍼’입니다. 물론 요즘은 단추가 지퍼대신 사용되기도 하지만, 여전히 지퍼로 이루어진 옷이 더 많습니다. 지퍼는 언제부터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NA▶
지퍼는 양복이나 주머니류의 여미는 곳을 잠그는 잠그개를 의미하며, 최근에는 패션 디자인의 하나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지퍼는 1893년 미국의 직공 휘트콤 저드슨 (Whitcomd L.Judson)이 군화의 끈을 매는 불편함을 덜기 위해서 발명하였는데요. 그 후 1912년 양복점을 운영하던 주인인 쿤 모스가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지퍼를 고안했습니다.

 

그리고 1923년 굿리치 사(社)의 엔지니어인 선드백의 손을 거쳐 덧신에 단 이동 잠금쇠에 사용하면서 처음 사용되었고, 현재의 Zipper는 일본의 YKK에서 많은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이루어졌습니다.

지퍼는 슬라이드를 당길 때 맞물리는 금속 조각인 이(tooth), 지퍼에 달린 두 줄의 이를 합치거나 분리시키는 부분인 슬라이드(slide), 슬라이드를 움직일 때 사용하는 금속부분 손잡이(tab), 이가 붙어 있는 천 조각, 바느질해서 옷감 솔기에 이어 붙인 띠(tape), 지퍼 맨 아래끝에서 슬라이드를 멈추게 하는 금속 조각 막음쇠(stop)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C MENT▶
한편 지퍼는 바지를 잠글 때 사용되는 양면지퍼, 치마나 쉬폰 같이 여린 소재에 사용되는 콘솔지퍼, 그 외 캐주얼 점퍼에 사용되는 니켈지퍼 등으로 나뉘어 집니다. 저는 다음시간에 또 찾아오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