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동안(童顔)’. 어린아이의 얼굴이라는 한자의 뜻이지만, 실제보다 어려보이는 사람을 칭찬하는 말로 주로 사용됩니다. “얼굴이 굉장히 동안이에요”라는 말에 그 어느 누구도 싫어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동안’이라는 말을 유행처럼 퍼지게 만든 주인공. 바로 대한민국 대표 동안미녀 배우 임수정인데요, 그가 새로운 작품 <시간 이탈자>로 돌아왔습니다.

1979년생인 그녀는 올해로 무려 38살입니다. 이리보고 저리 봐도 믿어지지 않는 그녀의 외모. 역시나 그녀가 대중에게 화려하게 이름을 알리면서 꼬리표처럼 붙은 수식어는 바로 ‘동안’이죠.(정확하게 말 하면 ‘동안미녀’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런 그녀가 최근에는 자신의 진짜 매력을 뽐내며 작품을 만나 팬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18세 때 잡지모델로 데뷔한 그녀는 귀여운 외모로 주목 받았고, 많은 청춘 스타를 배출한 드라마 <학교4>를 통해 본격적인 연기 활동을 시작합니다. 그 이후 영화 <피아노치는 대통령>, <장화, 홍련>, <…ing>등에서 청순한 매력을 뽐내며 다양한 필모그래피를 만들어 갔습니다.

그 중 그녀에게 대표 ‘동안 미녀’의 수식어가 달린 작품이 생깁니다. 영화 <장화, 홍련>입니다. 2003년 개봉한 영화 <장화, 홍련>에는 두 동안미녀 임수정과 문근영이 수미와 수연 역으로 각각 출연하며 영화의 흥행을 이끌었습니다. 고등학생으로 보이는 그녀의 당시 나이는 25살이었고 그 사실이 대대적으로 알려지면서 대표 동안스타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입니다. 고전 장화 홍련과 연관성은 없었던 영화였지만, 당시 영화는 공포, 스릴러의 한 획을 그을 만큼 흥행했고 이로 인해 임수정은 24회 청룡영화상과 대한민국 영화대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부상영화평론가협회상에서 신인여우상을 디렉터스 컷 시상식에서 올해의 신인연기자상을 수상했습니다.

▲ 영화 장화홍련 스틸

그러던 그녀가 대중에 확실하게 얼굴 도장을 찍은 작품은 바로 그 다음해로 이어졌습니다. 2004년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이하 ‘미사’)>입니다. 드라마 미사는 해외 입양을 소재로 제작되어 큰 인기를 얻었는데요. 캐스팅 난항을 겪다 결국 주인공 ‘은채’역에 임수정이 캐스팅 됐고, 드라마는 ‘미사폐인’이라는 신드롬을 일으킬 만큼 성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수정의 어그부츠와 옷, 머리는 대한민국을 강타했다고 할 만큼 유행시켰죠.

‘동안’이라는 수식어에서 ‘완판녀’로 등극하게 된 해이기도 했으며 드라마로 임수정은 KBS 연기대상 여자 인기상, 여자 신인상, 네티즌상, 베스트 커플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 미안하다 사랑한다 포스터

한없이 어려보이고 사랑스러울 것 만 같은 그녀가 또 한 번 변화를 꾀한 것은 바로 2012년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을 통해서입니다. 임수정은 연정인 역으로 예쁘고 사랑스러운 외모 완벽한 요리 실력을 갖춘 그녀지만, 지구‧우주 최강 잔소리가 많은 아내로 출연합니다.

시원한 욕설은 물론이고, 여배우로써는 창피할 수 있는 장면과 행동들을 서슴없이 펼쳤고 동안, 완판녀에 이은 또 다른 매력을 선사했습니다. 영화 역시 흥미 위주의 재미를 넘어 가족과 부부간의 사랑과 보살핌 이상의 메시지를 전달했고 임수정은 통통 튀고 사랑스러운 매력을 뽐냈습니다.

▲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 스틸

그리고 그녀가 얼마전 YNK엔터테인먼트와 전속 계약을 맺었다는 새로운 소식을 전하며, 또 영화 <시간 이탈자>로 찾아온다는 즐거운 예고를 했습니다. 38살이라는 믿기지 않을 정도의 동안 외모는 여전하지만 영화를 소개하는 그녀의 모습에는 이제 더 이상 ‘동안’보다는 연기에 대한 진지함과 또 다른 매력이 터질 것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동안’이라는 수식어는 배우들에게 ‘득’이 되기도 하지만 ‘실’이 되기도 합니다. 한번 생겨버린 이미지로 인해 다양한 배역을 소화하기 힘들 뿐 아니라, 성인의 모습을 대중이 거부하면서 배우로써 다양한 필모그래피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어려움을 임수정은 배우의 기본인 ‘연기’와 ‘작품’으로 표현했고, 그 과정을 성공한 그녀이기에 노력이 더 빛나 보입니다. 20년 가까이 다양한 매력을 선보인 임수정. 그녀가 앞으로 어떤 매력을 펼칠지 기대가 됩니다.

▲ 영화 시간이탈자 스틸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