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가수 이애란의 ‘100세 인생’이 크게 히트 친 이유는 가사가 현실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 수명이 늘면서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젊게 살기 위해 운동에 시간을 투자하거나 은퇴 후를 고려해 자기계발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직장인들은 투잡이나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을 위한 계획을 짜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영어회화 공부는 자기계발에 중요한 아이템이다.

외국계 기업과 직‧간접적으로 교류하는 국내 기업이 늘면서 실전 영어회화 실력은 직장인의 기본 스펙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단순히 취업 준비용으로 영어회화를 공부하던 시기에서 취업 후에도 승진과 이직을 위해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시기로 넘어왔다. 직장 내에서 요구되는 영어 실력은 일정 수준 이상의 회화 능력을 요구한다. 비즈니스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이메일과 계약서 등 영어로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하지만 잦은 야근과 출장 등으로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이 시간을 내서 영어회화를 공부하기는 참으로 어렵다. 온라인 영어교육 업체 민트영어의 정명진 대표는 하루 20~30분 진행되는 전화영어, 화상영어를 통해 비즈니스 영어회화를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수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출‧퇴근 시간 또는 짧은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개인별 수준에 맞춰 원어민과 일대 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원에서 진행하는 그룹형 회화에 비해 수업 진도가 빠르다. 또 일방적으로 강사의 말을 듣기만 해야 하는 인강, 동강보다 리스닝, 스피킹 실력이 빠른 속도로 향상된다. 사전 레벨테스트를 통해 수강생 개개인의 듣기, 말하기, 쓰기, 문법 능력을 파악한 후 가장 최적화 된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효과가 높다.

특히 직장인 영어회화는 실제 바이어와 미팅을 하거나 해외현지 업무 등 실생활에서 활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영어환경을 생활화 할 수 있는 온라인 영어교육이 효과적이다. 영어를 생활 속에서 습관화 되어 있는 취미생활처럼 친숙하게 만들어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게 말하게 되는 학습 방법이기 때문이다. 영어회화 습득은 언어를 체화하는 것이라 단기간에 효과를 보긴 어렵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영어 학습 방법을 선택한 후 꾸준히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회화 습득의 실패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제대로 된 업체 선택과 수강생의 마음가짐에 성공 요인이 있다. 영어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중도포기 하지 않게 자신의 의지를 잡아주는 업체인지 잘 살펴본 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 영어공부를 하고 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제대로 된 업체에서 수업을 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