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임병진 기자] 답답한 도시를 떠나 좋은 자연환경에서 전원생활을 꿈꾸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꿈이 아닐까? 이런 사람들의 꿈을 실현할 선택지를 늘리는 힐링스테이의 이종철 대표를 만나보았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저는 GS건설사에 오랜 동안 근무 후 퇴직하여 이를 바탕으로 건설업에 뛰어들어 지금까지 주택건설업에 몸담고 있는 힐링스테이 대표 이종철입니다,

▲ 이종철 대표

힐링스테이는 무엇인가요? 소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힐링스테이는 용인의 버버리힐스로 통하는 기흥구 고매동의 기흥주택단지내에 위치하고 있는 고급빌라형 타운하우스입니다. 힐링스테이단지 내부에는 골프장과 호텔, 아울렛과 세계음식 문화거리 등 종합레져타운 등이 있어 차로 5분이면 손쉽게 모든 생활 인프라를 접할 수 있습니다.

대표님께서 건축 분야에 뛰어들게 된 동기는 뭔가요?

- 건설사에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평소 건축분야에 남달리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멋지고 완벽한 설계 및 시공으로 국내에서 특화된 업체로 인정을 받고 싶었습니다.

그렇군요. 뭔가 대표님의 특별한 좌우명 또는 신조가 있을 것 같은데요?

- 저는 ‘정도 경영 없이 회사는 존속할 수 없다’는 것이 평소 저의 경영철학이며 또한 신조라 생각합니다.

정말 멋지네요. 보통 마당이 있는 전원주택에서 사는 것이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것 일텐데요 전원주택과 타운 하우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전원주택이라 함은 보통 도시 또는 지방의 어느 곳이든 나홀로 주택을 지어 홀로 생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타운하우스는 도시 또는 도시근교에 다세대주택을 지어 여러 이웃과 소통하고 교감하며 전원생활을 즐기는 것이 다르다 생각합니다.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타운하우스의 장점은 무엇이죠?

-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타운하우스는 전원주택과는 달리 주로 도시근교에 위치하고 있어 가까운 곳에 각종 편의시설의 혜택을 누릴 수 있고, 대중교통수단 및 도심지 접근성이 뛰어나 편리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일반 단독주택의 경우 보안 문제점이 가장 취약한데 비해 힐링스테이는 취약한 보안의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 하셨는지요?

- 요즘 보안이 첨단화되어 단독주택의 경우에도 과거와는 달리 보안이 잘되어 있긴 하지만. 힐링스테이는 기흥주택단지내 모든 도로에는 24시간 무인카메라가 상시 가동 중에 있으며, 단지 내 사설보안차량 및 경찰 순찰차량이 수시로 순찰하고 있습니다. 또한 힐링스테이 단지 내에도 무인카메라가 설치하여 보안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대표님은 이 일을 하시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이 무엇인가요?

- 부유층이 아니면 감히 가까이 할 수 없었던 용인의 비버리힐즈의 잠자던 숲이 저로 인해
17년 만에 세상 밖으로 공개되어 누구나 접할 수 있는 꿈의 타운하우스를 오픈한 것에 무한한 자부심과 보람을 느낍니다.

▲ 이종철 대표

힘든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극복하시는지...멘탈 관리방법이 따로 있으신가요?

- 저는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생각합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힘든 상황이 오겠지만 저는 힘들 때마다 ‘어떻게든 난 할 수 있다’ 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버텨왔습니다. 또한 혼자 혹독한 등산을 하여 극기를 하는 방식으로 멘탈을 관리했습니다.

일반 전원주택과 비교해 힐링스테이만의 차별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힐링스테이는 친환경에너지 절감주택인 페시브하우스로 일반주택에서 상상할 수 없는 저렴한 냉난방비등으로 관리비 부담이 적고, 요즘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층간소음에 특허된 층간소음제를 적용하여 이웃 간에 생길 수 있는 민원의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했습니다.

그리고 주부들이 불편함을 겪는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주방씽크자체에서 자체분쇄시켜 흘려내보내는 음식물분쇄기를 설치하였고 주차장을 전체 지하화 하여 지상을 차 없는 공원형 단지로 연출하였으며, 생활패턴에 맞게 선택형(테라스형, 가든형, 팬트하우스형) 타운하우스로 설계하였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집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주택이라 함은 사람이 생활하는 생활공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누구나 안심하고 편리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완벽한 시공으로 하자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전원주택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될 사항은 무엇인가요?

- 아파트 생활에 염증을 느낀 일반인들은 전원주택의 로망을 항상 가지고 있지만 생각보다 나 홀로 전원주택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한껏 기대에 부풀어 꿈같을 전원생활을 기대하지만 막상 생활하다보면 불편한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닐 겁니다. 무엇보다 전원주택은 입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도심지 인근에 위치한 주택을 구입하여 일상생활에 전혀 불편함이 없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미래 계획은 어떻게 되시죠?

- 기흥단지내 제2, 3의 힐링스테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전원주택을 꿈꾸는 모든 사람에게 선망이 되는 타운하우스를 만드는 선봉이 되고 싶습니다.

▲ 이종철 대표

앞으로 마당이 있는 테라스하우스 산업의 전망은 어떻다고 보시죠?

- 소득수준의 향상과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주거문화의 트랜드가 답답한 도시환경 속에서의 획일적인 아파트생활을 벗어나 테라스하우스에서 전원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것이 누구나의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 문화가 우리사회에 뿌리내리는 시대적 흐름에 이제 우리나라도 테라스하우스를 선호하는 국민이 날로 늘어나기 때문에 이 산업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테라스하우스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누차 강조하지만 테라스하우스든 전원주택이든 입지선정 및 보안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어렵게 선택한 전원생활의 꿈이 아름다운 꿈으로 승화되도록 현명한 선택을 기대합니다.

누구나 안심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완벽한 시공을 목표로 하는 이종철 대표. 그의 그런 소신으로 그의 목표에 가까운 테라스하우스를 만들길 바라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