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6년 3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3.1절
1919년 3월 1일. 한민족이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하고, 독립선언서를 발표해 한국의 독립 의사를 세계만방에 알렸습니다. 그런 날을 기념하는 날 오늘은 바로 3.1절인데요. 태극기를 게양해야 하는 3.1절, 그 의미를 알고 게양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TV카드뉴스] 3.1절 의미알고, 태극기 달자)

2. 암행순찰차
3월 1일부터 암행순찰차가 등장했습니다. ‘암행순찰자’라는 말은 조선시대에 왕의 특명을 받고 지방군현에 비밀리에 파견되어 위장된 복장으로 암행을 했던 왕의 특명사신인 암행어사에서 따온 말인데요. 어떤 일을 하고, 왜 생겨난 것일까요? (“암행순찰차 출두요~!” 은밀히 교통 위반 잡는 ‘암행순찰차’)

3. 테러방지법
지난주까지 정부·여당과 야당은 현재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이하 테러방지법)’ 제정안 때문에 첨예한 대립을 했습니다. 테러방지법의 국회 직권 상정을 막기 위해 필리버스터(의사 진행을 막기 위한 합법적 방해 행위)도 진행했었는데요. 테러방지법은 과연 어떤 내용일까요?
(여야의 극한 대립의 원인이 되고 있는 테러방지법이란? [지식용어])

4. 세계 희귀질환의 날
2월 29일은 세계 희귀질환의 날이었습니다. 올해로 9회를 맞는 세계 희귀질환의 날은 사회 무관심 속에서 소외받고 있는 희귀난치질환 환자들에 대해서 우리가 관심을 높이고 또 돕기위해 유럽희귀질환 기구에 의해 처음 시작 됐는데요. 해당내용 아주대학교 의학유전학과 명예교수이자 한국 희귀질환재단 이사장 김현주님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희귀질환의 날, 우리나라 사람들이 조심해야할 희귀질환은? [인사이드쇼])

5. 윤동주
최근 영화 ‘귀향’과 영화 ‘동주’가 비슷한 시기에 개봉하면서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역사를 제대로 알고자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 ‘동주’ 개봉 후 시인 윤동주와 독립운동가 송몽규가 화제가 되며, 윤동주 시인의 유작인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시인 윤동주는 어떤 인물일까요? ([시선★피플] ‘서시’ ‘별헤는 밤’ 아름다운 시어로 민족의식을 노래한 시인 윤동주)

6.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드디어 오스카를 거머쥐었습니다.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 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5번의 도전 끝에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오스카의 징크스를 깬 디카프리오. 축하합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오스카 징크스’ 끊고 드디어 오스카상 수상)

7. 중력파
중력파 검출이 화제입니다. 지난 2월 12일 0시 30분 미국의 레이저간섭계중력파관측소(LIGO) 과학자들이 사상 최초로 중력파를 검출했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과학계의 큰 이슈가 된 중력파는 과연 무엇일까요? (중력파, 문과생도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기 [지식용어])

8. 시그널 김혜수
요즘 tvN 드라마 ‘시그널’ 인기가 대단합니다. 무전기를 매개체로 1990년대와 현재를 오가는 '타임워프 범죄수사 드라마' 시그널은 배우들이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완벽하게 연기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유일무이 여자주연 배우 김혜수와 알쏭달쏭한 경찰의 계급과 직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선피플 김혜수, 인포그래픽 경찰계급)

9. 이세돌
바둑의 ‘경우의 수’는 우주 원자수보다 많고 체스의 경우의 수보다 10의 100제곱이나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바둑은 인간만이 둘 수 있는 게임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런 ‘바둑’에 컴퓨터가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오는 3월 9일 펼쳐지는 한국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과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의 대국을 두고 하는 말인데, 이 대결은 인간과 컴퓨터의 세기의 대결이 될 것이라며 전 세계의 이목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시선★피플] 인공지능 알파고의 도전장을 받은 창의적 바둑 천재 ‘이세돌’)

10. 대니쉬걸
영화 대니쉬걸은 동명의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약 90년 전 성전환수술을 받은 어느 화가의 실화 이야기를 다룬 ‘대니쉬걸’. 이번 무비레시피에서는 전 세계 최초의 성 소수자로 알려진, 용기 있는 삶을 선택한 덴마크 화가 ‘릴리 엘베’의 대담하고 놀라운 러브스토리를 그린 영화 <대니쉬 걸>을 요리해봤습니다. ([무비레시피] 영화 대니쉬걸, 1920년대 첫 트렌스젠더의 탄생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