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하는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법 개정안(이하 택시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이면서 택시업계가 총파업을 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17일 서울 강남구 전국개인택시연합회에서 비상대책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 4개 택시 단체는 정부가 거부권을 행사할 시 30만 택시 가족이 참여하는 비상총회를 개최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는 사실상 총파업을 경고한 것이다. 또 4개 택시 단체는 성명을 통해 △감차 구조조정 동참 등 자구노력 △사업주가 아닌 택시 근로자 처우개선과 복지향상 실천 △승차거부·부당요금·택시범죄·교통사고 근절 △과도한 재정지원 요구 금지 △향상된 택시서비스 등의 5대 실천약속을 발표했다.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장은 “정부는 반대여론을 조장하는 것을 즉시 중단하고, 택시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택시 법인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곧바로 비상총회 소집을 결정할지, 아니면 국회의 택시법 재심의 처리결과를 지켜본 후 집회 개최 여부를 결정할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