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시라] 인간의 환경 파괴로 인해 지난 100년 동안 지구의 온실가스는 급격히 증가했고 지구 평균 표면 온도는 0.74도가 상승했다. ‘지구온난화’가 발생한 것이다.

지구온난화란 온실효과 때문에 지구의 기후가 상승하는 것인데 온실효과란 지구 대기 중 이산화탄소, 메탄, 프레온가스 등이 급격히 증가해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열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것이다.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면 지구전체가 중대한 위험에 처하며, 특히 가난한 국가와 취약계층의 빈곤과 불평등의 문제를 더욱 심화시킨다. 그렇다면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 평균 온도 2도 상승
해수면이 7미터 가량 상승하면서 빙하가 점차 녹아내리기 시작하며 북극곰은 멸종된다. 유럽에서는 수만 명이 고온 때문에 사망하고 지구의 동식물중 1/3이 멸종위기에 처한다. 식량생산이 줄어들어 곡물가격이 폭등한다. 물 부족인구가 50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 평균 온도 3도 상승
약 1억~수십억의 피난민이 발생한다. 적도 지방은 더위로 지옥이 되어버리고 최대 수십억의 이재민이 생존을 위해 북반구로 피난을 갈 것이다.

- 평균 온도 4도 상승
해안가 도시들은 바닷물에 잠겨 없어질 것이고 남극대륙의 일부가 완전히 소멸되어 급격한 해수면 상승을 맞을 것이다. 영국은 여름 온도가 45도로 치솟는다.

- 평균 온도 5도 상승
문명이 붕괴되기 시작한다. 대륙 내부에서는 온도 상승과 지하수 고갈로 더 이상 사람이 생존 불가능한 불모지가 많아진다. 가난한 난민들은 부족해진 담수 때문에 식수 부족으로 사망하며 더 이상 극지방에 얼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 평균 온도 6도 상승
지구상 생명체의 95%가 멸종한다. 간신히 살아남은 인류와 생명체는 수시로 몰아닥치는 태풍과 해일에 고통 받고, 황화수소와 메탄 때문에 끊임없는 화재가 발생한다.

이산화탄소의 대기 중 농도는 산업혁명 이전보다 약 50% 가까이 증가했다. 이 정도의 속도로 환경이 파괴된다면 지구는 머지않아 그 생명력을 다할 것이다. 이처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삶과 미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우리 삶과 먼 미래 자손에게 깨끗한 삶의 터전을 물려주기 위해 우리의 행동을 먼저 변화시켜야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