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기자 / 홍시라 인턴 / 디자인 이정선 인턴] 음력 1월 15일인 정월대보름은 이름처럼 그해 가장 큰 보름달을 볼 수 있는 날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정월대보름에 둥글고 아름다운 보름달을 보며 그 해의 풍년을 기원했는데요. 달이 가장 잘 보이는 ‘달맞이 명소’에 가서 우리도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서울시 N서울타워
주조: 서울시 용산구 남산공원길 105
서울의 랜드마크 N서울타워 전망대는 서울에서 가장 높은 곳이기 때문에 보름달을 가장 가깝게 볼 수 있습니다. N서울타워의 높이는 무려 해발 356.16m나 되는 서울에서 가장 높은 곳인데요. 따라서 서울에서 보름달을 가장 가깝게 볼 수 있습니다. 전망대에 올라가지 않고 팔각정에서 감상하는 것도 좋습니다.

2. 낙산공원
주소: 서울 종로구 낙산길 54
종로구의 낙산공원은 성곽길을 따라 펼치지는 서울시의 야경이 매력적인 곳으로 드라마에 자주 나오기도 했습니다. 특히, 사방이 탁 트인 산에서 성곽위로 고즈넉하게 떠오른 둥근 달을 본다면 감동적인 아름다움이 몰려올텐데요. 단, N서울타워와 달리 ‘걸어서’ 올라가야한다는 것 알아둬야겠습니다. 고생해서 오른다면 그만큼 보람이 있겠지요?

3. 달맞이봉공원
주소: 서울시 성동구 옥수2동 1-10 일대
달맞이근린공원이 조성된 달맞이봉은 옥수동에 있는 산으로 예전부터 정월 대보름에 주민들이 이곳에 올라가 달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한강변에 우뚝 솟은 바위산으로 한강을 가깝게 바라 볼 수 있습니다. 2007년에는 서울시에서 발표한 우수 조망명소 중 한 곳으로 선정된 곳입니다.

4. 남한산성
주소: 경기 광주시 중부면 남한산성로 784-16
남한산성은 산성 위로 고즈넉이 떠오르는 보름달과 한강을 따라 펼쳐지는 화려한 야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남한산성의 달맞이 포인트는 늠름하게 산성을 지키고 있는 수어장대입니다. 또한 수어장대에서 서문을 지나 만나게 되는 연주봉옹성과 남문 쪽에 위치한 제1남옹성에서도 아름다운 보름달을 만날 수 있습니다.

5. 신륵사 강월헌
주소: 경기 여주시 신륵사길 73
강월헌은 천년고찰 신륵사 경내의 남한강변 바위절벽에 세워진 정자인데요. 고요한 정자에 앉아 맑고 깨끗한 공기를 느끼며 떠오르는 보름달을 보면 마치 신선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특히 강에 비친 달은 그 아름다움을 배로 더합니다.

6. T-Light 공원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시화호 조력발전소
서해바다의 환상적인 일몰과 보름달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시화조력발전소 내에 조성된 T-Light 공원인데요. 바닷물(Tide)을 이용하여 만든 빛(Light)을 상징하는 의미의 공원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토사를 이용하여 조성된 친환경 해상공원입니다. 공원의 바다 전망대에서는 석양 질 무렵의 붉은 바다와 정월대보름 달빛에 반짝이는 황금빛 바다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7. 낙산사
주소: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100
관세음보살이 머무른다는 낙산(오봉산)에 있는 ‘낙산사’는 신라 문무왕 11년인 서기 671년 의상 대사가 창건한 사찰입니다. 낙산사는 관동지방의 절경으로 유명한 오봉산 자락에 자리를 잡아 푸르른 동해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데요. 탁 트인 동해바다의 수평선 위로 떠오르는 정월대보름, 이처럼 멋진 장면이 없다고 합니다.

8. 문무대왕릉
주소: 경북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 앞 해중(대왕암)
‘문무대왕릉’은 바다에 있는 신라 문무왕의 무덤입니다. 삼국통일을 완수한 문무왕이 통일 후 불안정한 국가의 안위를 위해 죽어서도 국가를 지킬 뜻을 가지고 만들어졌는데요. 평소에도 아름다운 바다 경치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문무대왕릉, 그 위로 떠오르는 정월대보름달은 경탄을 자아냅니다.

9. 월출산
주소: 전남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43
월출산은 국립공원으로 선정될 만큼 멋진 경관을 자랑하는 관광명소입니다. 이름은 ‘달을 제일 먼저 맞이하는 산’이라는 인데요. 월출산에서 보름달이 비추는 바위산의 모습은 ‘바위로 빚은 예술’이라 부를 만큼 조형미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전국적으로 아름답기로 소문난 달맞이 명소 Best 9. 2월 22일 정월대보름에는 달맞이 명소에 가서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어보길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