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임병진 기자, 이호 기자]

자동차 악세사리 시장은 이제 기호가 아닌 필수가 되어 버렸다. 네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 선팅 등은 이제 자동차를 운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들이 되었는데 이들을 취급하는 테크니션의 남궁준 대표는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 것일까?

part1. 테크니션과 블랙박스

▲ 남궁준 대표

안녕하세요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테크니션의 대표 남궁준이라고 합니다. 이 업종에서 11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고 카오디오 시장부터 시작해서 네비게이션매립, 블랙박스, 열차단 썬팅 등을 취급하는 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션 업체 소개 부탁드립니다.

- 현재 남양주 화도읍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취급 품목은 열차단 썬팅, 네비게이션 매립, 블랙박스, 차량광택, 유리막 코팅, 원격시동 경보기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동차 용품에 관한 것들을 거의 다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매장을 보니 새로 오픈하신 것 같은데 이전에도 같은 자동차 용품점을 운영 하셨는지요?

- 처음 시작할 때 직원 생활을 3년 정도 했습니다. 경기도 쪽에서 일을 시작 해서 서울 외곽 지역을 왔다 갔다 하면서 가게를 운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대표님께서는 이 일을 시작하게 된 동기가 있으실까요?

- 군 전역 후에 남자들은 직업적인 문제랑 마주치게 되는데 고민이 되게 많았습니다. 하루는 종이 위에다가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한번 다 적어봤는데 그중에 교집합 되는 부분이 남자들은 대부분 비슷비슷 합니다. 자동차, 음악, 프라모델 등을 굉장히 즐겼습니다. 그 세가지의 교집합을 봤을 때 딱 떠오르는 것이 카오디오였습니다. 그래서 집 근처에 있는 카오디오 샵에 가서 바로 직원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처음 하실 때 어려운 점이나 시행착오는 없으셨는지요?

- 시행착오는 많았습니다. 기억에 남는 것은 차량 하나에 퓨즈를 20개를 고장내기도 했습니다. 이쪽 일은 대부분 1년 정도 되면 슬럼프가 오는데요, 기술이 계속 늘기만 하면 좋은데 1년 정도 지나면 내가 1년 동안 작업했던 것이 as도 많이 들어오고, 실력이 더 이상 늘지 않는 것 같이 느껴지기 때문에 일도 재미가 없어집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때가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했던 가게는 어린나이에 운영을 하다 보니까 금전적인 회전을 전혀 몰랐습니다. 눈앞에 보이는 돈만 보고 이 돈이 다 내 돈이구나! 관리를 안 했다가 낭패를 본적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게 제일 큰 시행 착오였던 것 같습니다.

▲ 공식지점 인증

매장을 들어오면 네비게이션 업체 공식 매립지정점 이라고 되어있던데 무슨 뜻이죠?

- 일종의 대리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리점만 물건을 취급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대리점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파인드라이브 물건을 취급 하실수는 있지만, 파인드라이브 본사 네트워크에 속해 있으면서 고객센터로 전화가 오는 분들에 의해서 as나 판매를 이루게끔 그 네트워크 안에 속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단순 판매가 아니라 매립지정점이라고 되어있기 때문에 기술력을 보유 하고 있어야만 됩니다.

요즘 휴대폰으로 길 안내를 해주는 여러 어플들이 있는데 네비게이션 매립을 하시는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휴대폰 어플의 장점을 보자면 기계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용 네비게이션처럼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길 안내 도중에 통화를 하게 되면 길 안내를 받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시는 분들의 요금제에 따라서 인터넷 데이터를 소진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이게이션의 장점은 부가적인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후방카메라로 연결 할 수 있다는 점과 매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크니션에서는 네비게이션뿐만 아니라 썬팅, 블랙박스도 취급하시는 것 같은데 소비자분들이 블랙박스를 고를 때와 설치 후 알아야 될 주의 사항이 있나요?

- 블랙박스를 고르실 때에는 너무 브랜드에 치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왕이면 판매사와 제조사가 같은 곳을 고르시는 것이 좋고 화질과 화각을 확인해야 합니다. 화질은 HD와 FULL HD가 있는데 더 해상도가 높은 화질을 보기 위해서는 FULL HD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각의 경우는 좌우 화각과 좌우 화각에 비례해서 상하 화각은 잘 나오는지, 그것에 따른 영상 왜곡은 없는지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 해드립니다.

그리고 설치 후에 알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TAT(Time allocation table)라는 방식의 포맷이 필요 없는 제품들과 포맷을 해줘야 하는 제품들이 있어 주기적으로 포맷을 해주시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주차 시 불상사가 일어나는 것을 녹화하기 위해 상시녹화를 하게끔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시녹화는 차량의 배터리 방전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여행이나 출장을 가실 때에는 완전히 전원을 꺼 놓거나 전원케이블을 분리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남궁준 대표

혼자서도 블랙박스를 쉽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간단한 팁 좀 알려주세요.

- 요즘에는 DIY라고 해서 인터넷에 스스로 설치하는 방법들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런 것을 따라 하면서 배선정리를 하실 때 커튼에어백이라는 에어백이 있습니다. 이 에어백은 측면에서 쏟아져 내려오는 것들인데 블랙박스 배선을 그쪽으로 이동해서 숨기실 때 커튼에어백 아래쪽 안쪽으로 꼭 정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유사시에 커튼에어백에 배선이 말려서 내려오지 않는 큰 위험요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배선정리를 잘 하셨다고 하면 퓨즈박스에 연결을 하실 때 퓨즈 맵을 보고 적정한 곳에 잘 연결만 해주시면 크게 위험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초보자가 하기에는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으므로 방문을 해서 전문가에게 맡기시는 것이 제일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상 남궁준 대표의 사업 시작에 대한 이야기와 블랙박스에 대한 팁을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선팅지에 대한 정보와 비전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