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매일 보지만 매일 다른 달의 이름 [시선뉴스]
[카드뉴스] 매일 보지만 매일 다른 달의 이름 [시선뉴스]
  • 보도본부 | 이호 기자
  • 승인 2016.02.0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이호기자, 시선뉴스 홍시라인턴/디자인 이정선 인턴] 매일 밤마다 하늘을 보면 달은 모양을 바꾼다. 달의 모습은 달에 태양빛이 비치는 각도, 지구에서 달을 바라보는 각도, 달의 위치 등에 따라 변한다. 낭만적인 달의 이름을 알아보고 함께 있는 사람에게 알려주자.

1. 삭
삭은 지구에서 달을 볼 수 없는 상태이다. 지구 둘레를 공전하는 달이 지구와 태양 사이에 위치해 달이 보이지 않는 것인데 음력으로 1일에 해당한다. 삭을 2~3일 지나면 초승달 모양이 나타난다.

2. 초승달 (new moon)
초승달(new moon)은 음력 3~4일경 초저녁에 서쪽 하늘에 낮게 뜨는 눈썹 모양의 달이다. 북반구에서는 달의 오른쪽, 남반구에서는 왼쪽 부분이 눈썹처럼 보인다.

3. 상현달 (first quarter)
상현달은 우리가 아는 반달이다. 음력 매달 7~8일경 초저녁에 남쪽 하늘에서 떠서 자정 무렵 서쪽 하늘에서 보인다. 상현달은 질 때 활 모양의 현을 위로 향하는 모양과 비슷해서 위(상), 시위(현)자를 붙여 상현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4. 보름달=망 (full moon)
보름달의 경우 우리는 정확하게 달의 반쪽을 다 보는 것이다. 보통 음력 15~16일경 일몰 무렵에 떠서 일출 무렵에 지는 동그란 모양의 달로 자정 무렵에 북반구에서는 남쪽 하늘, 남반구에서는 북쪽 하늘에서 보인다.

5. 하현달 (last quarter)
하현달은 상현달과 반대 모양의 반달이다. 음력 22~23일경 자정 무렵에 떠서 이른 아침에 남쪽 하늘(남반구에서는 북쪽)에서 보인다. 그리고 정오 무렵에 서쪽 하늘에서 지는데 북반구에서는 왼쪽 반이, 남반구에서는 오른쪽 반이 보이는 형태로 나타난다.

6. 그믐달 (old moon)
그믐달(old moon)은 초승달을 뒤집은 모양으로 음력 27~28일경 새벽에 동쪽 하늘에서 볼 수 있다. 북반구에서는 왼쪽, 남반구에서는 오른쪽 부분이 눈썹 형태로 보인다.

그동안 헷갈릴 수 있었던 달의 모양과 그 이름, 뜨는 시기를 알아보았다. 달은 삭-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 순서로 관찰된다. 앞으로 연인이나 가족과 밤하늘을 올려볼 때 달 의 이름을 가르쳐 주는 것은 어떨까? 매우 낭만적인 밤이 될 것이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