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파주의보에 이어 한파경보가 내려질 만큼 강력한 추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주말 서울의 체감온도는 영하 30도까지 내려갔다. 이처럼 추위가 심해지면 꽁꽁 얼어붙은 날씨만큼이나 신체 활동량이 급격히 줄어들게 된다. 특히나 면역력이 저하되는 겨울철 인데다가 갑작스럽게 활동량까지 떨어지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것은 시간문제다. 건강관리에 더욱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때인 것이다.

사실 상 운동과 같은 적극적인 신체활동이 어렵기 때문에 식단에 더욱 신경 쓰면서 평소보다 영양소 섭취 비중을 늘리는 것이 좋다. 겨울 철 건강관리를 위한 식품으로서 몇 해 전부터 국내에 돌풍을 일으키며 차세대 슈퍼푸드로 자리잡은 ‘아로니아’가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아로니아가 지닌 탁월한 효능은 세계의 역사 곳곳에서 드러난다. 먼저 아로니아의 열매와 잎은 수천 년간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전통 약재로 쓰이면서 이들의 건강을 지켜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이 중세 시기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유럽의 왕족들이 각종 질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아로니아를 만병통치약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서 18세기부터는 왕의 열매라는 의미인 ‘킹스베리’라는 별명이 붙었다.

또한 아로니아는 1986년 지구 역사상 가장 큰 원자력 발전소 폭발이었던 체르노빌 사고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식물이다. 당시 방사선에 피폭된 사람들을 치료하는 데 쓰일 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것으로 확인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이후 러시아와 폴란드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효능 연구 및 품종개량이 이루어졌고, 오늘날 유럽과 북미는 물론 아시아까지 슈퍼푸드로서의 명성을 널리 떨치고 있다.

이처럼 아로니아가 독보적인 생명력을 지닌 이유는 비결은 바로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안토시아닌은 특히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이름나 있는데, 사실은 그 뿐만 아니라 매우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하는 성분이라는 것이 학계의 의견이다. 안토시아닌에는 혈압 상승 억제 효과, 간 기능 향상 효과, 활성산소 억제를 통한 혈액 정화 효과, 항암 효과, 피로 개선 효과 등이 있다.

이런 안토시아닌의 함유율이 가장 높은 천연 식품이 바로 아로니아다. 아로니아 제 1의 생산국인 폴란드의 바르샤바 의과대학 바버(lwona Kamila Wawer) 박사의 연구 논문에 따르면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슈퍼푸드로 알려진 아사이베리와 블루베리 대비 약 4배, 체리의 12배에 다다를 정도다.

한편, 위 연구에 따르면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폴리페놀’ 성분도 블루베리의 3.7배, 아사이베리의 1.6배, 라즈베리의 8.4배나 함유됐다고 한다. 혈액 정화의 기능을 하는 ‘활성산소 흡수력’은 블루베리의 3.4배, 포도의 9.7배, 키위의 18배에 이른다.

그러나 이렇게 건강관리에 탁월한 아로니아를 아무리 섭취한다 해도, 원료의 품질이 좋지 않거나 그 함량이 적다면 무용지물이다. 따라서 구입 단계에서부터 제품들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제대로 된 아로니아 섭취를 위해서 살펴봐야 하는 최우선 요소는 바로 가공방식이다. 이것이 곧 아로니아의 함량 및 영양소 보존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원액은 ‘착즙(NFC)’ 방식, 분말은 ‘동결 건조’ 방식, 이 두 가지가 생과의 영양성분을 그대로 유지할 뿐만 아니라 가장 함량이 높다.

그 밖에도 전통 있는 원산지에서 생산됐는지, 믿을 수 있는 유기농 인증을 받았는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지, 국내까지 신선하게 유통되고 있는지를 체크해야 한다.

‘하이드(Heide) 아로니아’는 독일 드레스덴 지역에서 생산, 한국에 직수입되는 제품으로 90년의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 각국에 수출되는 세계적 브랜드다. 하이드아로니아는 엄격한 심사로 유명한 ‘바이오랜드(BIOLAND)’에서 가장 까다로운 유기농 인증을 받을 만큼 품질이 높다. 이는 방사선 조사, 유전자 조작, 화학적 식물재배, 방사능 원료, 무기 화학비료 등이 전혀 쓰이지 않는다는 의미다.

우리나라에는 착즙 원액 주스, 동결건조 분말 등의 다양한 종류의 하이드아로니아 제품이 시판되고 있다.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오픈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하이드아로니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