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부는 대북 확성기 방송을 8일 정오에 재개한다.

정부는 7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의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으로 대북 확성기 방송을 8일 정오부터 전면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북한의 4차 핵실험 발표로 촉발된 남북 간 긴장 국면이 '8·25 합의' 이전의 위기 상황으로 되돌아가게 됐다.

▲ [사진=김정은 (출처/시선만평 중)]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 겸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어제 4차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며 "북한의 4차 핵실험은 UN 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과 의무를 정면으로 위배한 것일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 사태를 규정한 8·25 남북 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의 4차 핵실험을 8·25 합의 위반으로 규정하고 대북확성기방송 재개의 명분을 내세운 것이다.

또한 조 차장은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만일 북한이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8월 남북은 남측의 대북확성기방송과 관련 북한의 포격도발을 시작으로 전면전을 불사할 정도로 대립한 바 있다.

정부의 대북확성기방송 재개 결단은 이 같은 최악의 상황까지도 염두에 두고 내린 결정으로 보인다.

당장 8일 정오에 방송이 재개되면 북한도 휴전선으로의 전력 증강 등 군사적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 당국은 이미 단계적 조치를 예고한 바 있어 대북확성기방송 재개에 대응하는 북한군의 움직임을 분석한 후 '다음 단계'의 조치가 취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선 B-52와 핵추진잠수함 등 미군 전략자산의 한반도배치 가능성이 점쳐진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다양한 방안 중 하나가 취해진 것"이라며 "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이 대북확성기방송 재개 하나로만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