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지난 3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한일 위안부 협상 타결안에 대해 "국회 동의가 없었으므로 무효임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의 핵심은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과 법적 책임에 기초한 사과와 배상"이라며 "핵심이 빠진 합의가 최종적 해결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의 동의를 받지 않으면 안 된다. 국회의 동의가 없었으므로 무효임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위안부 문제 해결의 핵심은 일본정부의 법적책임 인정과 법적책임에 기초한 사과와 배상이다. 핵심이 빠진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 [출처/문재인 공식 블로그]

그는 이어 “일본은 10억엔이 배상이 아니라고 분명히 못 박았다. 정부는 그 돈을 받지 말라”며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재단을 설립하려면 전액 우리 돈으로 설립하길 바란다”라며 정부를 비판했다.

또한 "평생을 고통 속에 산 피해자들을 빼놓고선 대통령이 아니라 그 누구도 최종과 불가협을 말할 자격이 없다"며 "가해자의 법적 책임을 묻고 사과와 배상을 요구해야 할 대통령이 오히려 피해자들에게 이해해달라고 하니 기가 막힌다. (중략) 우리는 국내외 수많은 양심들, 위안부 할머니들과 함께 일본의 법적책임과 사죄, 배상을 끝까지 묻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