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둥 마지막 특별사면을 단행할 것인지에 대해 청와대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계와 종교계를 중심으로 국민대통합 차원의 사면을 요구하고 있는데 나타난 결과이다. 하지만 야권은 이번 특사에 측근 비리 혐의로 구속된 이 대통령 주변 인물들도 포함될 거라며 반발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9일 "최근 종교단체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사면에 대한 요구가 많다며, 지난 1997년과 2002년, 2007년, 각각 정권 임기 말에 특별사면을 한 전례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등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들과 김재홍 KT&G 이사장 등 이 대통령 친인척이 비리 혐의로 각각 형이 확정된 상태이다. 경우에 따라 이들도 특별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에 야권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박용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권력 비리 측근 인사에 대한 사면을 단행한다면 권력 남용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이라며 비리 전력자는 심판의 대상이지 화합의 대상이 아니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근혜 당선인과의 특사 대상에 대한 조율 여부에도 관심이다. 하지만, 또 다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특별사면은 대통령 고유권한이기 때문에 법률적으로는 박근혜 당선인과 협의해 결정할 문제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