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서울 종로)] 오는 24일 제 6회 뮤지엄데이가 열린다. 2010년 출범 이후 올해가 6번째다. 이 행사는 작가 및 작가 지망생, 큐레이터 및 에듀케이터 지망생 그리고 그 외 미술관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미술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관객과 소통하자는 취지로 시행된다.

이번 행사는 컨설팅 테이블, 강연, 아카이브라는 세 가지 섹션으로 진행되며 보다 다채로운 섹션을 통해 더 많은 자료와 지식, 볼거리 등을 제공하는데 먼저 컨설팅 테이블에서는 서울지역 15개 사립미술관의 큐레이터, 에듀케이터가 한 자리에 나와, 상담을 원하는 대상별로 맞춤형 컨설팅과 미술관에 대해 알고 싶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제공/사립미술관협회)

또 강연 섹션에서는 미술계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7개의 유익한 주제로 미술관 취업 희망자와 작가 및 작가지망생들에게 현장감 넘치는 주옥같은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제공/사립미술관협회)

마지막으로 아카이브 섹션에서는 각 미술관의 다양한 전시도록, 교육자료, 작가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자료 등, 각 미술관에 특화된 아카이브 자료들을 한 자리에 모아놓는다.

매 해 지속적으로 열리는 이 행사는 큐레이터 및 에듀케이터 등 미술관 전문인력들의 현장감 있는 강좌를 제공하며 미술관이 가지는 공공교육의 기능을 부각 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미술관 근무희망자에게 직업탐색의 기회 및 취업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각예술분야 인력구조 및 청년실업문제 개선을 위한 발판 마련한다.

▲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제공/사립미술관협회)

무엇보다 미술관에 대한 일반인들의 심리적 접근성을 높여 문화향수의 기회를 확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 행사는 무료입장으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다만 컨설팅테이블, 특강은 사전등록 신청을 해야 하며, 현장등록도 가능하나 사전등록자에 우선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사전 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

▲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제공/사립미술관협회)

■ 행사 <2015 뮤지엄데이>
기간: 2015.11.24(화)~2015.11.25(수)
시간: 24일 오전 11시~오후 6시 30분 / 25일 오전 10시~오후 6시 30
장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동 1-130 예술가의 집 전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