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일 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청와대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회담에서 양 정상은 한일관계 최대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조속히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위안부 조기 타결 가속화에 합의한 한, 일(출처/SBS)

김 수석은 또 “양 정상은 올해가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조기에 위안부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단독 정상회담에서 박 대통령은 “오늘 회담이 아픈 역사를 치유할 수 있는 대승적이고 진심어린 회담이 되어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위안부 피해자가 수용할 수 있고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조속히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회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군 위안부 조기 타결을 목표로 협상 가속화에 일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타결 시점에 대해선 입장 차이를 보였다. 청와대는 올해가 국교 정상화 50주년인 만큼 타결 시점을 ‘연내’로 명시하고 협상했다. 하지만 일본 측 하기우다 고이치 관방 부장관은 “기한을 정해 놓은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양 정상은 위안부 조기 타결 가속화뿐만 아니라 다자 차원에서 북핵 문제 대응에 대한 양국간 협력을 지속해나가기로 했으며, 한일 자유무역협정과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에서의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5분부터 11시45분까지 단독 회담과 확대 회담을 합쳐 1시간40분 동안 회담을 가졌다. 이는 당초 예정 시간인 30분보다 훨씬 길게 진행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