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5년 10월 넷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소시지 발암물질
26일 국제보건기구(WHO)가 가공육이나 붉은 고기가 담배와 같이 “가공육을 섭취하면 직장암이나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매일 50g의 가공육을 섭취하면 암이 발병할 확률이 18%나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소·양·돼지 등의 붉은 고기도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이를 2군 발암물질로 분류했습니다. (소시지 발암물질)

2. 한일 정상회담
11월 2일 드디어 한일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3년 반 만에 열리는 것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이후 처음인데요. 정상회담에 앞서 우리 정부는 '위안부' 문제가 이번 회담의 의제임을 공식적으로 밝혔고 일본은 이에 대해 (위안부 문제 같은)개별 현안보다는 전체적인 분위기 개선이 중요하다면서 한 발 물러서는 형국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

3. 이산가족 상봉
2차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작별 상봉을 마지막으로 모두 끝났습니다. 꿈에 그리던 가족을 60여 년 만에 만난 이산가족들은 또다시 기약 없는생이별을 해야만 했습니다. 이번 상봉에서는 2박 3일 간 2시간씩 6차례로 총 12시간을 함께 할 수 있었지만 이 시간 이후로 다시 생사도 알 수 없는 헤어짐이라 먹먹함은 이루 말 할 수 없는데요. 시간까지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 더 마음이 아픕니다. (이산가족 상봉)

4. 하피첩
보통 기구한 물건의 역사나, 어떠한 일에 대해 ‘영화 같다’라는 말이 나오곤 합니다. 그리고 지난 9월 서울 옥션 경매에서 국립민속박물관이 7억5000만원에 낙찰한 ‘정약용 필적 하피첩’이 바로 그런 ‘영화 같은 사연’의 물건입니다. 하피첩, 도대체 어떤 역사를 가졌을 까요? TV지식용어에서 알아봤습니다. (정약용 필적 하피첩)

5. 유키스 출신 동호 결혼
가수 겸 배우 동호(22)가 오는 11월 중 웨딩마치를 울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동호의 결혼을 함께 준비 중인 (주)아이패밀리SC(아이웨딩)에 따르면 “신랑과 신부는 약 3개월 전부터 결혼 준비를 시작했으며 차근차근 준비 과정을 밟고 있다. 이후 신랑 신부의 웨딩 촬영 화보와 함께 결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동호 결혼)

6. 수능 당일 대중교통 증편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다음달 12일 당일에는 관공서와 기업들의 출근 시간이 오전 10시로 늦춰집니다. 또한 시내버스는 수험생 등교 시간대에 집중 배치되고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도 러시아워 운행 시간이 2시간 연장됩니다. 코 앞으로 다가온 수능, 수험생들에게 행운이 깃들길 바랍니다. (수능 대중교통)

7. 응답하라 1988
응답하라 시리즈의 세 번째 이야기 ‘응답하라 1988’이 다음 주면 시청자들을 찾아갑니다. 전작인 ‘응답하라 1994’와 ‘응답하라 1997’은 그 시대에 일어난 사건과 문화코드를 드라마에 잘 녹여 매 시리즈마다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는데요. 세 번째 이야기에는 1988년에 대한 이야기를 담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1988년에 우리나라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응답하라1988)

8. 그녀는 예뻤다 ‘박서준’
‘그녀는 예뻤다’의 지부편(지성준 부편집장)앓이에 빠져가는 여성팬들이 매회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자신의 첫사랑 ‘김혜진’을 향한 지성준의 순수한 사랑의 모습에 많은 여성팬들이 헤어나오질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 지성준의 캐릭터를 더욱 빛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그 배역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 박서준 때문일 겁니다. 시선피플에서 박서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박서준)

9. 다양한 원두
커피 한 잔 마시려고 카페에 가서 메뉴판을 보면 케냐AA,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예맨 모카 마타리 등 전혀 익숙하지 않은 원두 종류들에 당황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각 나라별 원두는 각기 다른 맛, 향, 색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원두 생산지로 유명한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대륙에 있는 나라들을 중심으로 원두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원두 종류)

10. 식초의 다양한 사용 법
식초는 예부터 중요한 조미료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먹는 것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식초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똑똑하고 다양한 식초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식초 사용법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