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여야 대표가 합의한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에 대해 청와대가 지난 30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서 내년 총선 공천룰을 두고 당청 간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와 문제점을 들어 조목조목 비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첫째는 안심번호가 있다고 하지만 먼저 지지정당을 묻고 난 뒤에 하겠다는 얘기 같은데 그럴 경우 역선택, 또는 결과적으로는 민심 왜곡을 막을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가장 크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는 통상 전화 여론조사 응답률이 2%도 안 된다"면서 "그럴 경우 결국 조직력이 강한 후보에게 유리해지게 되고, 얼마든지 조직선거가 될 우려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청와대 등 비판에 나섰다.(출처/MBC)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도 국민번호 안심공천제에 반기를 들었다. 그는 "안심번호는 여론조사의 잘못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지 국민공천제가 아니다"며 "왜 우리 당에서 이 문제를 물고 늘어지고 이 용어를 쓰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 최고위원은 "국민공천제라는 것은 누구든지 후보를 투표장에 나가서 투표하는 것"이라며 "당원도 국민도 포함되는 게 국민공천제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라는 용어는 잘못된 것"이라고 거듭 지적했다.

이어 "야당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우리 당 단독으로 못하는 거 아니냐. (안심번호제의) 어마어마한 비용 발생을 누가 대느냐"고 했다. 또 "야당은 전략공천을 20%한다고 했는데 그 지역 20%에 대해 (새누리당은) 어떻게 할 것이냐"고 지적했다.

김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부산 회동'에 대해선 "쓸 데 없는 것"이라며 "(회담을) 사전 조율했던 사람들도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