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기자, 김기석 기자]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링에 관한 심도 있는 고찰로 만족을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좋은 느낌 헤어의 이승윤대표를 만나 보았다.

Part 1. 좋은 느낌의 좋은 느낌 

안녕하세요 대표님 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좋은 느낌 헤어의 대표 이승윤입니다. 저는 현재 헤어&뷰티산업에 종사한 지 30년이 되었습니다. 저는 돈 보다는 저와 뜻을 같이 하는 직원들을 양성하여 함께 더욱 큰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좋은 느낌 헤어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저희 좋은 느낌 헤어는 항상 고객과 직원들을 생각합니다. 고객이 없으면 저희 헤어샵도 없고 직원이 없어도 저희 헤어샵은 없습니다. 고객만을 생각하고 직원을 소홀히 하면 제대로 된 서비스가 나올 수 없습니다. 때문에 저희 좋은 느낌 헤어는 직원들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하는데요, 덕분에 지금까지 한 번도 직원들과의 마찰이 없고 언제나 서로 좋은 대화로 웃으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졌습니다. 30년 동안 모두가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신뢰관계 속에서 일을 함으로써 매니저와 직원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헤어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분위기가 좋은데요 대표님께서 특별히 이 분야에 뜻을 두게 된 동기는 어떤 것이었나요?
- 사실 처음 헤어는 전혀 생각을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결혼을 일찍 하게 되어서 육아 등 생활적인 문제로 헤어&뷰티 산업에 발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그런 것이 거의 없지만 아무래도 이전 세대에서는 헤어&뷰티산업에 종사하는 것을 곱게 보는 시절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 일이 적성에 맞는 것을 떠나 생활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죠. 하지만 일을 하면 할수록 ‘아 이 일이 정말 나와 잘 맞는구나’하는 생각이 강해지면서 여기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표님의 헤어샵 운영의 좌우명 또는 신조가 있으신가요?
- 저희 매장에는 3가지 좌우명이 있습니다. ‘첫째, 공과 사를 가리자. 둘째, 주인의식을 가지자. 셋째, 항상 긴장을 풀지 말자.’입니다. 이 좌우명들은 항상 회의 때마다 빼놓지 않고 제가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이 일을 하시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 소개팅이나 면접 바이어와의 미팅 등에서 “원장님이 만져준 머리로 인해 스타일도 살고 다 잘된 것 같다”는 말이나 헤어스타일로 인해 많은 고객 분들이 기뻐하시고 만족해 하시면 정말 성취감이 느껴집니다. 또한 이런 저의 모습을 보고 직원들이 “롤모델이자 멘토인 대표님처럼 되고싶다”라고 할 때 많은 보람을 느끼지요.

정말 보람을 많이 느끼시겠네요. 그러면 이 일을 하시다가 힘든 상황에 스스로 극복해 낸 나만의 멘탈 관리법이 있으시면 말씀 해 주세요.

실제 몇 가지 에피소드가 있지요. 아직 일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했을 때 커트를 실수해서 남자 손님의 머리를 잘 못 자른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일이 제 적성에 맞지 않는 건가’라며 낙담을 하고 있었는데 그 고객분이 다시 오셔서 의외로 그 헤어스타일을 마음에 들어 하시고 단골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일을 겪고서는 ‘아 일이 이렇게도 될 수 있구나’하는 마음이 들어 어떤 일이든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갖게 되었죠.

Part 2. 좋은 느낌의 차별화 

재밌는 일화네요. 좋은 느낌 헤어가 다른 동종업체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별점이 있을까요?
- 저희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고객과 직원을 위한 이벤트와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월 그 달에 맞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내친소라고해서 내친구를 소개하면 30%를 할인해 주거나 7월에는 썸머이벤트로 할인을 해드리는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의 기술적 능력과 사기진작을 위한 솔루션으로는 해외여행이나 해외유학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와~! 해외여행이나 해외유학이라니 직원 복지에도 많은 신경을 쓰시는 것 같습니다. 대표님께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성공 노하우 좀 알려주세요.
- 제가 가장 크게 가지고 있는 생각은 ‘직원은 가족과 같다’입니다. 매일 10시간가량 근무를 하는데 항상 부대끼며 일하다 보면 내부분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바로 저에게 허심탄회하게 말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의 미래 계획을 들어 볼 수 있을까요?
- 지금 제가 경영하고 있는 좋은 느낌이라는 헤어샵에서 지금 일하고 계시는 실장님, 매니저님, 점장님 모든 디자이너선생님들이 다 발전하여 좋은 느낌 2호점, 3호점을 만드는 등 모두가 오너가 되어 성공하도록 하는 것이 제 미래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쪽 분야에 관심을 갖는 후배들께 조언 한마디 해 주세요.
- 기술은 1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숙련자가 됩니다. 하지만 사람을 대하는 것은 기술처럼 경력이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얼마나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는지, 얼마나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을 하는지, 얼마나 큰 꿈을 가지고 있는지가 성공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아닐까 합니다. 이 세 가지만 정확하게 마음속에 등불로 삼고 걸어갈 수 있다면 험난한 이 업계 에서도 빛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느낌 헤어샵은 단순히 고객만을 생각하는 것만이 아닌 직원들까지 생각하는 미래지향적인 헤어샵이었다. 이승윤대표의 이 같은 마인드는 모든 직원들이 합심하여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보였다. 좋은 느낌 헤어샵의 직원들이 2호점, 3호점을 내는 것이 기대되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