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 어떤 남자가 홍수로 범람한 강 한 가운데에서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그는 독실한 신자로 신에게 도움을 청하고 있는 중이었다. 그 때 지나가던 보트가 손을 내민다. ‘지금 저희와 가시지요’ 남자는 신이 도와줄 것이라며 거부했다. 잠시 후 119 구급대원이 헬기를 타고와 말했다. ‘구조하러 왔습니다’ 남자는 또다시 거부했다. “저는 신이 도와주실 겁니다” 결국 그는 물에 빠져 죽었고 신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말했다. “저는 당신을 간절히 믿었습니다. 그런데 왜 저를 살려주시지 않으신 겁니까?” 그러자 신은 말했다. “나는 너에게 보트와 구급대원을 보냈다”

 기회는 자신도 모르게 올 수 있다(출처/위키피디아)

삶을 살면서 자신에게 온 ‘기회’를 정확하게 알아 볼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있을까?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잘 되지 않아 우울해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에게는 ‘기회’가 없었다며 억울해 하고 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어떤 형태로든 ‘기회’는 찾아온다. 다만 그 기회를 몰라봤거나 그 가치를 착각했을 뿐이다.

지난 7월부터 KBS에서는 축구에 꿈이 있지만 좌절된 안타까운 선수들을 모아 한 번 더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 ‘청춘FC’를 방송하고 있다.

축구에 인생을 걸었지만 소속팀 문제, 개인적인 문제로 선수의 꿈을 접어야 했던 선수들에게 다시 프로 축구선수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좌절을 느끼며 꿈을 접었던 선수들은 감독을 맡은 안정환과 이을용의 지도하에 착실히 실력과 체력을 쌓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무엇보다 소중하게 여기게 된 것이 바로 ‘기회’다. 프로그램에 남기 위해 우선적으로 18인의 엔트리에 들어야 하고 주전으로 출전하여 자신의 실력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들에게 이 기회가 더욱 절실한 이유는 이미 좌절을 겪은 선수들이기 때문에 나이나 경력이 같은 출발선상에 있는 어린선수들과의 경쟁에서 매우 불리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들은 이 기회가 정말 ‘마지막’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으며 다시는 없을 이 ‘기회’가 그들의 인생에서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 안정환 감독의 꾸지람이 선수에게 사무치게 다가오는 이유는 그가 자신을 얼마나 안타깝게 여기는 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KBS 청춘FC)

하지만 청춘FC의 멤버가 되었음에도 아직 그 기회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해 게으름을 피던 선수들도 몇 명이 있었다. 이 때 안정환 감독은 그 선수에게 “(이 기회의 소중함을 몰라보는)자신에게 미안하지 않냐”며 호되게 혼을 냈고 이에 선수들은 눈물을 흘리며 깨닫게 되었다.

안정환 감독의 말 한마디가 그들에게 큰 깨달음을 줄 수 있는 이유는 그가 현재는 대한민국 최고의 레전드로 축구선수로서는 모든 것을 다 가져본 사람이긴 하지만, 그 역시 실패를 맛보았고 기회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가장 잘 아는 당사자이기 때문이다. 그가 선수들에게 하는 말 한마디 한마디는 비록 퉁명스러워 보일지는 모르나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얘기를 진심을 담아 하는 말이기 때문에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될 최고의 멘토링이다.

청춘FC는 무심코 놓쳐버린 기회가 얼마나 큰 것인지, 그리고 그 기회를 다시 잡기 위해서는 얼마나 더 큰 고통과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한 지를 육체적인 훈련을 통해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예능이다. 하지만 체력의 한계를 느끼면서도 그들의 얼굴이 행복해 보이는 것은 자신이 다시 찾아온 기회의 끈을 잡고 있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인간은 후회의 동물이다. 자신의 환경에서 손쉽게 잡을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그리 소중하게 여기지 않다가 그것이 사라지게 되면 후회하게 된다. 예를 들면 학창시절에 공부를 하는 것이나 운동을 하는 것,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것 등이 그렇다. 사회에 나가면 학창시절을 그리워하며 공부할 기회를 놓친 것을 후회하고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생전에 효도할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친 것을 후회한다. 하지만 그렇게 놓친 기회를 다시 되돌리기란 일반적으로 매우 힘이 들거나 불가능하다.

기회가 찾아왔다는 것을 알려면 우선 기회를 알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 능력은 매사에 최선을 다 하고 그 기회를 찾으려고 하는 사람에게만 보인다. 지금 바로 당신에게 찾아와 있는 기회가 보이지 않는가? 절대 놓치지 않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