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버스업계가 파업을 예고해 파장이 예상된다.

버스업계는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법안이 상정된다면 즉각 전면파업에 나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여야는 이미 이 법안(택시법)을 처리하기로 입을 모았고, 27일이나 28일 사이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전국의 버스업계가 파업을 예고하며 교통대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전국버스연합회 이준일 회장은 "대중교통에 대한 불편함이나 불이익에 대한 것도 있지만, 전체 국가에 대한 손실 등 엄청난 파장 효과가 온다고 본다"고 명백한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택시업계 역시 물러서지 않았다. 정부가 택시 요금인상은 물론 LPG가격 안정화 등을 포함하는 특별법 제정에 세제지원, 복지기금 조성 등 추가지원까지 약속하고 나섰지만 택시법이 아니면 절대 안 된다는 것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특별법 등 모든 카드를 다 내놓고 택시업계와 대화했지만 대중교통 법제화 추진 입장에서 전혀 변화가 없었다. 예고대로 파업이 이뤄지면 전국 4만 5천여 대의 버스가 멈추게 되는 상황.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하며 상황을 전했다.

만약 버스업계가 전면파업에 돌입하면 전국 4만3000여대의 버스가 운행하지 않게 된다. 때문에 버스 파업시 연말 교통 대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