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인의 윤창중 신임 수석대변인은 25일 "제가 쓴 글과 방송에 의해 마음에 상처를 입은 많은 분께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날 새누리당 여의도 당사에서 윤 수석대변인은 첫 기자회견에서 자신을 둘러싼 보수편향 지적 속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국정철학인 국민대통합과 약속대통령, 민생대통령의 의지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거듭 사과와 다짐의 뜻을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대선 기간 <윤창중 칼럼세상>의 글 등을 통해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후보를 지지한 정운찬 전 총리와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등을 싸잡아 `정치적 창녀'라고 비판하는 등 야당 측을 향해 독설에 가까운 거친 발언을 쏟아 내 논란을 빚었다.

그는 `특정 진영을 대변하는 글을 썼다'는 지적에 대해 "제가 14년 동안 쓴 칼럼을 전체적으로 보면 그렇지 않을 것"이라면서 "심지어 제 양심을 걸고 말씀드리지만 박 당선인에 대해서도 가혹하리만큼 비판을 했다"고 전했다.

또한 "제가 새누리당 당사를 찾아오기 힘들었다고 말씀드리는데 사실은 새누리당에서도 저는 내놓은 사람이었다"면서 "저는 새누리당 뿐만 아니라 야당에 대해서 제가 거침없이 비판한 것은 사실이며, 이것을 균형 있게 해석해 주길 바란다. 특정 진영에 치우쳤다는 것은 객관적이지 않다"고 항변하면서 "박 대통령 당선인의 가슴속 깊이 내재돼 있는 대한민국에 대한 열정과 영혼을 박 당선인을 찍지 않은 국민의 입장에서, 또 야당 입장에서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대변인직 수락 배경에 대해 "개인적 인연은 전혀 없다. 제가 제안을 받았을 때 저 자신 충격이었고 전광석화처럼 이뤄졌다"면서 "그러나 박 당선인의 첫 번째 인사를 거절했을 경우 박 당선인의 인선 구상이 잘못될 수도 있고, 그러면 새 정부가 바로 서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나름의 애국심과 국가관을 갖고 개인의 생각을 접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윤봉길 의사가 제 문중의 할아버지인데 만약 윤봉길 의사가 대한민국 정부 수립시 첫 번째 인선 제안을 받았다면 과연 거절했을까 생각해 봤는데 거절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것 역시 애국심 때문에 거절하지 못했을 것이고, 저 또한 그런 (애국심의) 판단으로 응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신문사 재직때 "당신 인생을 파멸시키겠다"는 폭언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 "제 글을 놓고 몇 건이 노무현 정부 비판이고, 몇 건이 한나라당 비판이라는 식으로 기계적으로 분석한 것을 보고 똑같은 양으로 반박한 일이 있다"면서 "그런 말을 했을 리가 없다"고 반박하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한 종편방송에서 "인수위에 들어가는 것은 영혼에 대한 모독"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정확하게 인수위라고 얘기하지 않았다"면서 "앵커가 박근혜 정부에 들어갈 생각이 있느냐고 묻기에 '제 개인에 대한 모욕이다. 윤봉길 의사가 독립됐다고해서 문화관광부 장관 하라고 한다면 모독이 아니겠느냐'고 말한 것"이라고 적극 해명했다.

정치부 기자로 오랜기간 활동해온 그는 취재진을 `동지'라고 부르면서 "동지 여러분께서 국가에 대한 애국심과 언론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제가 하는 일에 적극 도와달라"고 마지막으로 부탁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