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저소득층과 근로자,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및 서민을 대상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다양한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굉장히 많은 정책과 지원이 있지만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모르는 국민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시선뉴스에서는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알림을 인포그래픽으로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4대 중증질환 보장 강화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 등 4대 중증질환 치료에 필요한 첨단 검사 및 수술, 고가 항암제 등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범위를 확대해 실질적인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로 건강보험 가입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건강보험 가입자가 해당 질환으로 진료할 때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별도의 신청이 필요 없습니다.

■ 마을변호사
도서 산간벽지 마을 주민처럼 변호사를 찾기 힘든 분들께 전화·인터넷 등 원격으로 변호사의 무료 법률 상담을 손쉽게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마을 주민이면 누구나 편하게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무료 법률 상담을 해주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마을변호사 연락처를 문의하거나 검색포털에서 ‘마을변호사’를 검색하면 됩니다.

■ 사회봉사 국민공모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국민과 사랑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로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누구나 신청 가능 합니다. 전국 보호관찰소나 범죄예방정책국 홈페이지 등에서 신청 가능하며, 소외계층 지원(집수리 등), 농·어촌 일손 지원, 긴급재난 복구 지원, 복지시설 지원, 기타 지역사회 지원 활동을 합니다.

■ 건강 나누리 캠프
국립공원 등 우수한 자연생태를 온몸으로 만끽할 수 있는 자연환경에서 아토피피부염·천식·알레르기 비염 등 환경성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환아) 및 가족에게 치유·교육·체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립공원관리사무소, 환경보건센터 등 협력 의료기관에 전화로 신청가능하며, 아토피피부염·천식 등 환경성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 이를 위한 교육과 질환 진단 등 클리닉, 자연과 숲을 소재로 하는 자연놀이, 만들기 체험 등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체험 행사를 지원합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다음 시간에는 ‘국민행복’편 2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