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저소득층과 근로자,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및 서민을 대상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다양한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굉장히 많은 정책과 지원이 있지만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모르는 국민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시선뉴스에서는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알림을 인포그래픽으로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예비군 훈련 소집제도 개선
예비군의 자발적인 훈련 참여를 유도하고 편의 제공을 위해 훈련 일정을 본인이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휴일에도 전국 단위 훈련을 받을 수 있고, 향방작계훈련 역시 휴일 훈련이 가능하도록 신청 범위가 확대됩니다. 본인이 희망하는 훈련일 30일 전부터 5일 전까지 예비군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예비군 부대를 방문하면 됩니다.

■ 국가유공자 교육비 지원
국가유공자 및 그 자녀에게 대학과정까지 수업료 등을 지원해 보훈가족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 주고, 교육 기회를 확대해 주는 제도로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습니다. 고등학교, 대학교 과정 수업료(입학금·수업료·학교운영지원비 및 기성회비)를 면제해주며 중·고등학교 학습보조비 지급합니다. 신청은 학교 주소지 관할 보훈(지)청에서 합니다.

■ 국가유공자 의료비 지원
국가유공자와 그 유가족이 5개 보훈병원과 지정 위탁병원에서 필요한 진료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진료비용을 국가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보훈병원 또는 위탁병원에 주민등록증이나 국가보훈 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명서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 국가유공자 아파트 특별 공급
주택마련 지원을 위해 국가유공자 가족에게 국민주택 규모로 신축되는 주택의 일정량(분양 5%, 임대 10%)을 특별 공급하는 복지제도입니다. 국가유공자, 5·18 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및 그 수권 유족, 참전유공자 본인이 매년 초 주소지 관할 보훈지청에 신청하면 됩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다음 시간에는 ‘국가보훈·제대군인’편 2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