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총 길이 50.3㎞로 국내에서 가장 길고 세계에서는 3번째로 긴 율현터널이 뚫렸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오전 11시 수도권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83%를 차지하는 율현터널의 관통행사를 한다고 전했다.

서울 수서역과 경기 평택시 지제역을 연결하는 율현터널 건설에는 총 3년 5개월이 걸렸다.

▲ 국내에서 가장 길고 세계에서는 3번째로 긴 율현터널이 뚫렸다. 국토교통부가 24일 율현터널의 관통행사를 열었다고 전한다.(출처/국토부 보도자료)

X자형 고속철도망을 완성해 철도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권 시민들이 고속철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려고 지난 2011년 착공에 들어갔다.

대부분 터널로 이뤄지는 수도권고속철도는 단층대의 분포와 싱크홀에 대한 사회적 우려 등으로 안전 문제에 방점을 두고 첨단공법을 적용했다. 아울러, 공사시행 과정에서 지속적인 정밀 안전검사를 병행하며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한편 관통행사는 국토교통부 장관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비롯하여 건설공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터널 내부에서 개최된다.

국토교통부 유일호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고난도 건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는 건설공사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안전한 수도권고속철도 건설', '차질 없는 개통 공정 준수'에 대한 당부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