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의 노조(서울지하철노동조합)가 쟁의행위 조합원 찬반투표 가결됨에 따라 오는 11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7일 서울지하철노동조합은 지난 5일부터 실시한 쟁의행위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총 조합원 7천225명이 투표에 참가해 4천584명이 찬성해 쟁의행위가 가결됐다고 밝혔다. 결과에 따라 노조는 10일까지 서울모델협의회 중재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이 실패하면 11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노조는 61세에서 58세로 단축된 정년을 공무원의 정년과 연동해 다시 연장하기로 단체협약을 4차례나 맺었지만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사측과 지난 10월 1차 교섭을 시작으로 6차례 교섭을 진행해왔으나 공사 측에서 정년연장 실시를 거부함에 따라 교섭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노조측은 "시민 안전을 위해 법에서 정한 필수인원은 근무를 하는 합법적인 파업을 할 것"이라며 "이번 파업으로 인해 시민들이 불편함을 겪는 책임은 전적으로 서울시와 서울메트로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메트로는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심야 1시간 연장운행이 24시까지로 단축될 수 있다"며 "평상시보다 혼잡해지거나 운행에 차질이 생길 경우 추가 보완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메트로는 "노조나 노조원의 태업행위나 필수유지업무 방해행위 등에 대해서는 엄정 대처하고 해당자 등에게 엄격하게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