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기자들이 사상처음으로 대선을 2주도 채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제작거부에 돌입하는 결정해 파문이 일고 있다.

KBS 기자들은 KBS 방송에 대한 이사회와 사장의 박근혜 감싸기식 태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한 것이다.

기자들의 제작거부는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각종 의혹을 검증해 지난 4일 방송한KBS 대선특별기획 < 대선후보를 말한다 >편에 대해 총책임을 지고 있는 김진석 KBS 대선후보진실검증단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 4일 밤 방송된 KBS < 시사기획 창 > '대선 특별기획 1부-대선후보를 말한다' 방송 화면 캡쳐
KBS 기자협회(회장 함철)는 6일 저녁 긴급 기자총회를 열어 '대선후보검증단에 대한 길환영 사장의 부당 개입을 규탄하고 대선 관련 보도의 공정성 확보와 제작자율성을 수호하기 위한 제작거부 의결'안에 대한 찬반투표 결과 투표자 183명(재적 483명) 가운데 174명(95.1%)이 찬성표를 던져 압도적인 비율로 제작거부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반대는 8표, 기권은 1표였다.

이에 따라 KBS 기자협회는 이날 조직을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제작거부 돌입시기와 방법에 대해 비대위에 일임하기로 했다. KBS 기자들의 제작거부 돌입시기 결정을 위해 비대위 첫 회의는 이르면 7일 저녁에 열릴 전망이다.

한편 KBS 기자들이 대선을 앞두고 전면적인 제작거부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