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노화를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9일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 의과대학 정신과 전문의 제임스 로어 박사가 PTSD의 영향을 다룬 64편의 연구논문을 종합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전했다.

PTSD는 염색체의 말단부인 텔로미어 세포가 노화되면서 점점 짧아지는 속도를 올리는 것이라고 로어 박사는 설명했다.

▲ PTSD란 전쟁, 자동차 사고, 폭행, 강간, 테러, 지진, 홍수 등 생명을 위협하는 충격적인 상황을 겪은 뒤 나타나는 극심한 불안장애를 말한다.(출처/KBS)

텔로미어란 구두끈 끝을 풀어지지 않도록 플라스틱으로 싸매는 것처럼 세포의 염색체 말단부가 풀어지지 않게 보호하는 부분이다. 이 말단부는 세포가 한 번 분열할 때마다 점점 풀리면서 그 길이가 조금씩 짧아지며 그에 따라 세포는 점차 노화돼 죽게 된다.

아울러 PTSD는 조기 사망과도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TSD가 심한 우울증, 식이장애, 불면증, 약물남용 같은 이미 잘 알려진 정신적 부작용만이 아니라 생물학적 노화도 촉진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로어 박사는 말하고 있다.

PTSD란 전쟁, 자동차 사고, 폭행, 강간, 테러, 지진, 홍수 등 생명을 위협하는 충격적인 상황을 겪은 뒤 나타나는 극심한 불안장애로 환자는 충격적인 사건을 끊임없이 떠올리고 악몽에 시달리며 항상 초긴장 상태를 보인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