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와 검찰청, 경찰청, 금융감독원 등의 청렴도가 평가결과 하위를 기록했다.

반면 법제처와 병무청, 대전광역시, 한국남부발전, 그리고 한국수출입은행 등은 기관유형별 최고등급을 받았다.

국민권익위원회는 62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도 평가 결과를 26일 공개했다. 권익위는 각 기관 주요 대민·대관업무 민원인과 소속직원을 대상으로 부패경험과 부패위험성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부패사건 발생이나 신뢰도 저해행위가 드러날 경우 감점을 적용해 종합 평가했다. 특히 올해는 해당기관 관련 학회, 산하기관, 직능단체 관계자, 기자, 그리고 광역자치단체와 교육청의 경우 해당 지역주민과 학부모 등 정책고객의 평가까지 포함시켰다.

전체 공공기관의 종합 청렴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7.86점이었으며 민원인 평가가 8.10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소속직원(7.85점), 정책고객(6.86점) 순이었다.

기관별로 중앙행정기관 수사·단속·규제기관들 중에서는 병무청이 청렴도 상위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반면 뇌물비리와 성추문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검찰청과 잇단 비위·비리사건에 휩싸인 경찰청이 나란히 청렴도 하위 기관의 불명예를 안았다.

부패사건지수로 가장 많이 감점된 기관은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된 금융감독원과 원전납품비리에 다수의 직원이 연루된 한국수력원자력이었다.

권익위 관계자는 “청렴도 우수기관은 2013년 측정을 면제하고 개선도가 높은 경우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며 “미흡기관에 대해서는 청렴도 개선계획을 수립해 추진토록 권고하고 그에 따른 이행실적과 성과를 철저히 관리하고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