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신승우] 엑셀(Excel)이란 미국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말한다. 스프레드시트란 여러 가지 도표 형태의 양식에 계산, 표기되는 사무업무를 자동으로 하는 표계산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즉, 엑셀은 표계산과 그래프, 매크로 등을 하나의 소프트웨어에서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만나게 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엑셀의 사용되는 유용한 단축키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 F1~F12

F1 : 도움말
F2 : 현재 셀 편집
F3 : 셀 이름 붙여넣기
F4 : 마지막 작업 반복
F5 : 이동
F6 : 다음 틀로 이동
F7 : 맞춤법 검사
F8 : 영역 선택
F9 : 모두 계산
F10 : 메뉴 활성화
F11 : 차트 만들기
F12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Ctrl

Ctrl+A : 모두 선택
Ctrl+B : 굵은 글씨
Ctrl+C : 복사
Ctrl+D : 위쪽 셀 복사 붙여넣기
Ctrl+F : 찾기
Ctrl+G : 이동
Ctrl+H : 바꾸기
Ctrl+I : 글자 기울임 효과
Ctrl+K : 하이퍼링크 삽입

■ Home ~ Shift + F4
Home : 첫 행으로
End : End 모드 끔/켬
Tap : 다음 셀로 이동
Enter : 입력, 링크 실행
Delete : 삭제
Insert : 삽입 모드
Page Up : 한 화면 위로
Page Down : 한 화면 아래로
Shift + F1 : 설명 보기
Shift + F2 : 셀에 메모 넣기
Shift + F3 : 함수 마법사
Shift + F4 : 다음 찾기(Ctrl+F로 찾은 다음)

이상으로 엑셀의 기초적인 단축키를 알아보았다. 단축키를 반드시 알아야 엑셀 작업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보다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선 평소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작업의 단축키를 알아두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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