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금호아시아나그룹 지배구조의 핵심에 있는 금호산업 매각을 위한 본입찰이 오늘 마감된다.

금호산업 매각 주관사인 산업은행은 지난달부터 진행한 5주간의 예비실사를 마치고 28일 오후 3시 본입찰 제안서 접수를 마감한다.

2014년 시공능력평가에서 20위에 오른 중견 건설업체인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지분 30.08%)다. 만약 금호산업을 지배하면 사실상 아시아나항공 경영권을 가져갈 수 있다.

저비용항공사인 에어부산 지분 46.00%를 보유한 아시아나항공은 금호터 미널(지분율 100%), 금호 사옥(79.90%), 아시아나개발(100%), 아시아나IDT(100%)를 계열로 거느리고 있다.

▲ 금호산업 매각을 위한 본입찰이 오늘 마감된다.(출처/SBS CNBC)

이번에 매각하는 지분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금호산업 워크아웃 과정에서 출자전환 등을 통해 보유하게 된 57.5%(약 1,955만 주)다.

한편 제안서를 받아 평가하고 채권단협의회에 보고하는 과정을 거치면 2∼3일 내로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올 2월 말 인수의향서를 접수한 뒤 호반건설, MBK파트너스, IBKS-케이스톤 컨소시엄, IMM PE, 자베즈 파트너스 등 5곳을 입찰 적격자로 선정하고 예비실사를 벌였다.

이 가운데 호반건설과 MBK파트너스가 가장 적극적으로 인수의향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최소한 복수의 투자자가 본 입찰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한편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우선협상대상자 통보를 받은 뒤 한 달 이내에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