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민주노총이 24일 노동시장 구조 개악 저지 등을 명분으로 총파업을 벌인 가운데 정부는 이를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려 했지만, 별다른 물리적 충돌 없이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노총이 이날 전국 16개 지역에서 벌인 총파업에는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 건설노조, 공공 운수노조연맹 등을 비롯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이 참여했다.

하지만 단일 노조로는 영향력이 가장 큰 현대차 노조는 일반 조합원을 제외한 간부만 참여해 동력이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벌인 가운데 정부가 강경대응 방침을 시사했다.(출처/YTN)

집단 연차휴가를 제출한 전교조 조합원들은 이날 아침부터 종로 등에서 거리행진과 선전전 등을 한 뒤 전국교사결의대회를 위해 서울광장에 모였다. 이날 전교조가 연가투쟁을 조직한 것은 9년 만으로 2013년 법외노조가 된 뒤로는 처음이다.

전공노는 정상 출근 후 전국적으로 지부별 비상총회를 열었다. 하지만 상당수 지부는 근무지 이탈 등에 대한 대량 징계를 우려해 비상총회를 취소하거나 업무시간이 아닌 점심시간에 여는 것으로 일정을 잡았다.

한편 이날 정부는 23일 "공무원단체의 불법적인 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내용의 담화문을 발표하고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정부는 파업 주동자를 검찰에 고발하고 공무원의 경우 불법 행위 정도에 따라 파면·해임까지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