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조재휘 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미국 주요 언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기밀문서 유출 의혹 사건과 관련해 재판에 넘겨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성추문 입막음 돈 지급 사건으로 미국의 전·현직 대통령 중 처음으로 형사 기소된 데 이어, 또 다른 사건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위기에 처했다. 

1. 제45대 미국 대통령 트럼프

[자료제공 / Flickr, 연합뉴스 제공]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의 기업인이자 정치인으로 제45대 미국 대통령을 지냈다. 2016년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로 출마해 11월 미국 45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2017년 1월 취임 후 4년의 임기 동안 미국 우선주의를 기반으로 경제·외교·사회 정책을 시행했다. 역대 미국 대통령 중 부동산을 포함해 가장 보유 재산이 많은 대통령 기록을 보유 중이다. 2020년 11월 3일 시행된 선거에서 접전 끝에 민주당의 조 바이든 후보가 선거인단의 과반을 확보하면서 연임에 실패했다.

2. 기밀문서 유출 의혹

[자료제공 / UPI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현지시간으로 8일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 법무부가 기밀문서 유출 의혹 관련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했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이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부패한 바이든 행정부가 내 변호인들에게 내가 기소됐다고 알렸다”고 썼다. 미 전·현직 대통령이 주 법원이 아닌 연방 법원에 기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 기밀 문건에 대한 수사

[자료제공 /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밀유출 사건에서 사유지에 다수의 기밀문건을 숨기고 수사당국이 이를 찾지 못하도록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미 법무부가 임명한 잭 스미스 특별검사는 2021년 1월 6일 연방 의회 난입 사태와 함께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압수한 기밀 문건에 대한 수사를 벌여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