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술은 근시, 원시, 난시 등의 시력 이상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된다. 평소 이러한 굴절이상에 의한 시력저하로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그에 따른 여러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금전적으로도 안경을 잃어버리거나 파손되면 비용이 발생하며, 렌즈는 유지보수 비용이 꾸준히 드는 편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안경이나 렌즈의 불편함을 줄이고 더 나은 시력을 찾고자 시력 교정술을 받고 있다.

시력 교정 수술로는 각막의 실질부를 레이저로 절삭해서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라식과 라섹이 가장 널리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수술로 근시나 난시를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매우 심한 근시나 난시, 즉 초고도 근시나 난시를 가진 환자들은 수술 시 지나치게 많은 양의 각막 조직을 절삭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수술을 시도하기 어렵고, 억지로 시행하게 되면 수술 후 각막 확장증이나 근시성 퇴행과 같은 후유증이 초래될 수 있다.

각막 확장증은 심한 경우 원추 각막 등의 심각한 상태를 초래하기도 한다. 원추 각막이란 각막의 중심 부분이 얇아지면서 난시가 심하게 생기고, 각막 천공과 실명의 위험성이 있는 질환이다.

ICL렌즈삽입술은 각막을 보존하면서도 눈 속에 특수한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시술이다. 이 수술은 라식 라섹과 마찬가지로 안구의 각막 표면에 간단한 점안제 마취만 시행한 후 진행된다. 수술의 과정은 각막의 작은 절개부위를 통해 ICL렌즈를 안구 내부로 삽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근시 및 난시 등 비정상적인 굴절을 보정하여 시력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수술은 각막의 실질부를 레이저로 깎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ICL렌즈삽입술 이후 주의사항으로 수술 며칠 후에는 보통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지만, 대게 1-2주간 격렬한 운동은 자제하고, 눈을 비비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각막 주변부 미세 절개창 상처 치유 속도는 사람마다 다르기에 시력이 개선되는 시점은 다소 차이가 있을 것이다.

도움말 : 박진형 성모진안과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