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은 하나다’라는 말이 있다. 둘 중에 하나라도 지칠 때는 더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단단해진 몸과 마음은 에너지를 조화롭게 만들어 행복을 가져온다. 요가는 단순한 스트레칭이 아니라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수련’의 일종이다.

하지만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는 동작에 욕심을 내거나 몸이 감당할 수 있는 시간 이상으로 무리하게 수련을 하게 되면 부상이 따르기 쉽다. 이와 함께 잘못된 동작 등 올바르지 않은 방식으로 이뤄지는 요가 수련법은 몸과 마음을 비뚤어지게 만든다. 따라서 요가는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몸의 상태를 잘 알고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관하여 몸과 마음을 변화시키는 요가 및 필라테스 수련을 진행하는 와이미요가 서영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서영미 대표
▲ 서영미 대표

Q. 와이미요가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0대 초반에 나는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많은 운동을 좋아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몸에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고 통증이 찾아오곤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요가를 선택해 수련을 시작했고, 정적일 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수련을 하면 할수록 온몸에서는 땀이 흘렀다. 수련을 하면 할수록 혈액순환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전신의 근력 강화는 물론 흔들리는 몸의 중심을 찾아가고 호흡에 집중하면서 몸과 마음까지 건강해졌다. 

시간이 지날수록 혼자만의 수련보다는 나와 같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찾고 싶어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요가를 알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요가 지도자에 대한 공부를 했다. 처음에는 요가를 해 본 적 없는 일반인으로 수련을 시작했기 때문에 어려운 점들이 많았는데 이러한 경험이 처음 요가를 시작하는 초보자 회원님들을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요가 지도자 자격증뿐만 아니라 필라테스 자격증, 해부학, 테라피, 워크샵, 해외컨퍼런스, 요가 공연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요가, 소도구 필라테스, 1:1기구 필라테스 수업을 진행하였다. 지금은 "YOU와 ME가 함께 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누구나 편안하게 수련할 수 있는 Y:ME Yoga&PILATES(와이미요가필라테스)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Q. 와이미요가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와이미요가는 요일별로 기구 필라테스, 요가, 소도구 필라테스 등 요일별로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고객들이 지루하지 않게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기구 필라테스는 1:1 개인 레슨 프로그램으로 개인별 맞춤 수업을 진행한다. 이때 인바디체크 체형분석을 통해 체형의 불균형과 통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수련, 임산부의 산전, 산후 관리를 위한 수련,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수업 또한 제공한다.

매트 위에서 하는 요가와 소도구 필라테스는 그룹 수업으로 진행한다. 요가의 기본 동작부터 아쉬탕가, 빈야사, 하타요가, 힐링요가 등 다양한 요가 동작을 통해 몸이 편안해지고, 몸이 이완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몸의 에너지를 깨워 강한 흐름으로 몸을 움직여 볼 수 있다.

손과 발의 감각을 정확하게 느낄 수 있는 체어요가는 몸의 기반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준다. 소도구 필라테스는 도구를 이용해 근막을 풀어주고, 속근육 즉 코어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임산부 요가는 ‘행복한 엄마, 활짝 웃는 엄마와 아이’를 주제로 소그룹 수업으로 진행한다.

Q. 와이미요가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수련 시간을 따로 예약하지 않아도 수련 타임 중 편한 시간에 자유롭게 수련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수업은 오랜 경력의 지도자들과 원장이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1:1기구 필라테스는 원장님의 직강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운동이 어렵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요가 강사들의 친절한 설명과 따뜻한 손길로 쉽게 적응할 수 있으며 수련을 할 때에는 부상 없이 올바른 정렬로 수련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한 분 한 분 자세를 교정하고 있다. 또한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쾌적한 환경에서 집처럼 편안하게 수련할 수 있도록 만든 것도 특징이다.

▲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개인별 맞춤 수업을 제공한다.
▲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개인별 맞춤 수업을 제공한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현대사회에서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건강하면 행복은 저절로 따라온다”라고 한다. 회원님들이 더욱 건강한 몸을 만들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다.

정답을 두고 정석에 맞춰 지도하기보다 힘들 땐 토닥여주기도 하고, 응원하며 함께 호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잘 되고 안 되는 동작에 연연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수련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려 한다. 자연스럽게 그리고 깊어지는 호흡이 가능해지는 순간 우리의 몸과 마음은 건강해지고, 행복한 나날을 보낼 수 있게 될 거라고 믿는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와이미요가를 찾아주시는 회원 한 분 한 분이 정말 소중하다고 느낀다. 오픈 때부터 매일매일 꾸준히 나오는 회원, 허리와 등, 목, 어깨 통증으로 요가를 시작해 몸이 좋아진 회원, 우리 요가원이 최고라며 늘 응원해 주시는 회원, 태풍이 불고 눈이 와도 항상 요가원을 찾아오는 회원, 수련 시간에 늦지 않기 위해 택시를 타고 급하게 뛰어오는 회원,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갔지만 그만두지 않고 매일 첫 타임 수련을 하러 오는 회원까지. 회원 한 분 한 분의 열정과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힘이 나고, 엄청난 감동을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003년 처음 요가를 시작해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련을 해왔다. 요가 지도자로서도 15년이라는 시간을 보내왔다. 그리고 긴 시간 동안 요가와 필라테스를 지도하면서 인연을 맺은 회원들을 통해 한 분 한 분 몸의 흐름이 다르다는 것을 배워왔다. 그렇기 때문에 수련을 할 때마다 회원님들의 몸 상태를 일일이 체크해 수련을 진행하고, 힘들어하셨던 부분들은 수업이 끝난 뒤 한 번 더 소통을 하여 몸에 맞는 수련을 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도 회원님들의 내면과 외면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해, 편안한 마음을 갖는 휴식과 행복을 위해 오래도록 함께 하고 싶다. 또한 회원님들의 몸과 마음이 수련을 통해 변화를 할 수 있도록 나 또한 더 노력하고 발전해 나아가는 것이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마음의 불안함과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분들,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통증을 느껴 힘들어하는 분들, 근력 강화와 유연성, 체형교정, 혈액순환,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들이 정말 많다. 운동을 하고 싶지만 처음이라는 두려움과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는 걱정 때문에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다.

내가 정말 변화하고 싶다면 어느 것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한 "YOU와 ME가 함께 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인 와이미요가와 함께 한다면 충분히 변화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만약 와이미요가를 선택하지 않더라도 어디서든 하루 1시간은 온전히 나를 위해 몸을 움직이는 시간을 갖길 간절히 바란다. 늦음은 없다. 오늘이 인생의 기회 속에서 가장 빠른 날이라는 걸 기억했으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