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광고평가 자동화 솔루션 ‘샘픽’ BI 이미지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가 이달부터 매월 ‘소비자가 뽑은 광고’ 순위와 분석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온에어한 TV광고 중 소비자 평가 1위를 차지한 광고는 칠성사이다제로 ‘없어도 되는 건 빼고 살자’ 편이었다. 광고 효과 및 콘텐츠 평가 항목별 합산 점수가 791.1점으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2위 더미식 비빔면 ‘먹어봐, 아는 맛보다 맛있으니까’ 편(779.6), 3위 켈리 ‘라거의 반전 켈리: 더블숙성’ 편(776.1), 4위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샷-추가로 진하게, 콘트라베이스 블랙&샷’ 편(766.1), 5위 맛있는 우유 GT ‘우유 맛을 결정하는 건? 산소 제거 GT공법’ 편(763.9)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순위 선정은 지난달 온에어한 전체 TV광고 중, 포털사이트 언급량 및 관련 뉴스량이 많은 광고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AI 광고평가 자동화 솔루션 샘픽(Sampick)을 통해 해당 광고들에 대한 각각의 광고평가조사를 실시, AI가 선정한 패널 총 500명의 평가 결과를 취합해 최종 순위를 선정했다.

샘픽 ‘소비자가 뽑은 4월의 광고’ 리포트 이미지

관계자는 “샘픽은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의 전국 38만여 패널들을 대상으로 광고평가조사를 실행할 수 있는 AI 광고평가 자동화 솔루션이다. 지난 10여 년 간 진행된 광고효과조사를 통해 누적된 180만여 개의 데이터에 AI 기술을 접목시켰다”고 전했다.

이어 “AI가 패널들의 활동 이력 데이터를 바탕으로 목표 시간 내 응답 가능한 대상자를 효과적으로 추출할 뿐 아니라 조사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불량응답 제어, 3개월 내 동일 카테고리 응답 제한 등도 자동으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고평가조사를 위한 설문문항 작성부터 표본 설계, 광고물 업로드, 데이터 수집∙분석, 보고서 작성 등 전 과정을 자동화해 조사 시작 6시간 이내에 결과 리포트 및 교차 테이블 확인이 가능하다. 조사 비용도 기존 셀프 설문조사 대비 30~40% 가량 줄었다”고 말했다. 

김근수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업부문장은 “샘픽 솔루션은 라임 패널을 활용하여 조사하고 있으며, 활성화 패널 비율이 높아 데이터 수집이 더욱 빠르고 용이하다”며 “전 과정 자동화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을 뿐 아니라, 365일 24시간 누구나 클릭 최소 다섯 번이면 손쉽게 광고평가조사를 시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