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동해 지진 
강원 동해시와 강릉시가 최근 4.5 규모의 지진 발생 등 동해안 해역 및 내륙에서 연이은 지진이 발생하자 안전 점검을 대폭 강화했다. 동해시는 지난 15일 연간 방문객 150만 명에 달하는 대표 관광시설인 추암 촛대바위 출렁다리에 대한 현장점검을 했다. 강릉시도 최근 동해 인근 해역에서 지진이 연이어 발생하자 지진·지진해일 대피장소와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등 긴급 상황 대비에 나섰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556)

2. G7 정상회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막해 21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G7 정상들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대만 상대로 무력 사용을 위협하는 중국에 대해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을 반대하고 법에 근거한 국제질서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로 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710)

3. 유아인 경찰 출석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 씨가 취재진이 많다며 돌연 조사를 취소한 지 닷새 만에 16일 경찰에 두 번째로 출석했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유 씨를 마약류관리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투약한 마약 종류와 횟수, 구입 경로, 공범 여부 등을 캐묻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560)

4. 칸 영화제
2023년 칸 국제영화제는 오는 16일 부터 27일까지 프랑스 칸 일대에서 개최된다. 아쉽게도 올해 영화제에 한국영화는 경쟁 부문 초청작이 없다. 하지만 올해는 그 어느때보다 다양한 작품과 스타들이 칸으로 향하며 별들의 축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549)

5. 교차로 우회전 
지겨워도 알아둬야 하는 교차로 우회전 방법. 녹색 화살표 우회전 신호가 켜져야만 우회전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적색 신호에는 우회전할 수 없다.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는 반드시 ‘일시 정지’한 뒤, 길을 건너는 보행자가 없을 경우 천천히 통과해야 한다. ‘일시 정지(속도계 기준 0km/h)’ 꼭 기억해야 한다. 쇼츠로 관련 내용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565)

6. 에너지 요금 인상
전기요금이 오늘(16일)부터 kWh(킬로와트시)당 8원 인상되며 도시가스 요금은 MJ(메가줄)당 1.04원 오른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에서 이 같은 전기·가스요금 인상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4인 가구 기준 각 가정이 매달 추가 부담해야 할 전기·가스요금은 7,000원가량이 될 전망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614)

7. 포털사이트 실검 
국내 양대 포털사 네이버와 카카오가 트렌드를 반영하는 키워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전해지면서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 등 일각에서는 사실상 여론 조작 논란으로 사라졌던 ‘실검’을 부활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슈체크에서 <포털사이트 ‘실검’ 부활 논란...네이버-다음 반응은?>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780)

8. 신카이 마코토
정식으로 애니메이션을 배운 적은 없지만, 1990년대 말 1인 시스템으로 만든 단편 작품으로 평단의 관심을 얻은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 최근에는 <스즈메의 문단속>이라는 작품을 들고 한국을 찾았는데요, 바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다. 1인 제작과 ‘빛의 작가’라는 것으로 유명하며 일본 애니메이션계를 이끄는 중요한 감독 ‘신카이 마코토’에 대해 알아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719)

9. 신조어 
신문화를 창출하는 젊은 세대. 이들 세대가 서로 소통하면서 만들어진 ‘신조어’는 과거부터 쭉 있어왔다. 해당 세대를 이해하기 위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는 신조어. 요즘 세대들은 어떤 신조어를 사용할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579)

10. 영화 <미시즈 해리스 파리에 가다>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질문을 스스로 던질 때 단번에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영화 <미시즈 해리스 파리에 가다(MRS. HARRIS GOES TO PARIS, 2022)>를 보고나면 스스로 이 질문을 하게 된다. 물질이 곧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지만 누군가에게는 단순한 물질 그 이상의 의미를 주기도 한다. 영화 <미시즈 해리스 파리에 가다(MRS. HARRIS GOES TO PARIS, 2022)>를 함께 살펴보자.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497)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