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尹 정부 1년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윤 대통령은 지난 1년 임기 동안 가장 큰 변화가 이뤄진 분야로 외교안보를 꼽았다. 윤 대통령은 오늘(9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대통령직에 취임한 1년 전 이맘때를 생각하면, 외교안보만큼 큰 변화가 이루어진 분야도 없다고 말했다. 이슈체크에서 <윤석열 정부 1년, 국정운영 성과>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231)

2. 코로나19 엔데믹
윤석열 대통령이 사실상 코로나19 엔데믹을 선언했다. 윤 대통령은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중대본에서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319)

3. 범죄단체죄
대규모 전세사기 사건을 저지른 이른바 '건축왕' 일당에게 범죄단체조직죄가 적용됐다. 국내 전세사기 사건으로는 처음으로 범죄단체조직죄가 적용된 것. 이슈체크에서 <전세사기 첫 적용 ‘범죄단체죄’, ‘건축왕’ 딸은 회생신청>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341)

4. 尹 대통령 평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이 이끄는 대한민국의 정부인 ‘윤석열 정부’. 오는 5월 10일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있다. 내년에는 총선까지 치러지는 가운데 총선 성적표에 따라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이 한층 힘을 받거나, 조기 레임덕이 가시화하는 양극단의 상황으로 귀결될 수 있다.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있는 지금, 각계각층에서 윤 정부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147)

5. 간호법 반대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이 간호법과 개정 의료법에 항의하며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앞서 간호조무사협회가 지난 3일 연가투쟁을 선언한 바 있으며 의사를 비롯한 타 직역도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하기로 했다. 간호법 제정안 등의 국회 통과에 반발해 집단행동을 시작하는 ‘보건복지의료연대’에는 모두 1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은 왜 한목소리로 간호법을 반대하고 있는 걸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120)

6. 아이유 표절 혐의
가수 아이유가 음원 표절 혐의로 경찰에 고발당했다. 10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8일 아이유가 다른 아티스트의 음원을 표절해 저작권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이 접수됐다. 고발인은 표절 대상인 원저작권자가 아닌 일반 시민인 것으로 전해졌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317)

7. 유아인 2차 조사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 씨가 지난 11일 경찰에 두 번째로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취재진이 많다는 이유로 경찰청사 앞에서 발길을 되돌렸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 유 씨를 마약류관리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투약한 마약 종류와 횟수, 구입 경로, 공범 여부 등을 물을 방침이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388)

8. 故 강수연
대한민국이 낳은 첫 월드 스타 배우인 고(故) 강수연의 1주기를 맞았다. 강수연 1주기인 지난 7일 저녁 서울 성동구 메가박스 성수에서는 ‘강수연, 영화롭게 오랫동안’이라는 제목의 추모전 개막식이 열렸으며 이 자리에 참석한 영화인 등은 약 300명 규모의 상영관을 가득 메웠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098)

9. 찰스 3세 시대 개막
현지시간으로 6일 찰스 3세 국왕이 마침내 왕관을 쓰고 영국과 14개 영연방 왕국의 군주가 됐음을 전 세계에 공표했다. 찰스 3세는 이날 오전 11시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거행한 대관식에서 영국 국교회 최고위 성직자인 저스틴 웰비 캔터베리 대주교가 수여한 2.23㎏ 무게의 왕관을 썼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107)

10.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성폭행 의혹과 관련한 민사 소송에서 패소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현지시간으로 9일 뉴욕남부연방지방법원 배심원단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이 같은 평결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265)


SNS 기사보내기